[라이프롱잉글리쉬] 초등 5, 6학년 영어동화 권장도서(8) 5th & 6th Grade Books

영어 교수법/영어 읽기 2010.07.28 12:10

여러분의 자녀는 각각 자기 학년에 맞는 읽기를 하고 있나요? 

혹시, 파닉스나 독해력(이해력)에 부족한 gap이 느껴지진 않으시나요? 한글이든, 영어든 모든 언어는 Reading이라는 도구를 통해 기초가 다져지고 발전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Reading 은 비교적 오랜시간이 걸리며 동시에 복잡한 과정이기에 너무 늦기 전에 본인의 Reading Level 을 맞추어 가며 읽는 것이 아주 중요하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자녀의 Reading 실력이 본인의 나이나 학년에 맞추어 발전해가고 있는지 다음의 guideline 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등학교 5학년 마칠 때, 갖추어져 있어야 할 skill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자기 학년에 맞는 글감을 표현력과 유창성을 가지고 읽을 수 있을 것

l  어근, 접두사, 접미사 등을 사용하여 단어를 해석할 수 있을 것

l  읽기 이해 시, 스스로 주시하고 실수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함

l  독서 시, 예측이 가능해야 함

l  등장 인물의 성격 발달과정을 묘사할 수 있어야 함

l  Story 의 갈등, 절정, 결론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함

l  문학에서 주제 찾아내기

l  글 속의 숨은 뜻을 알아낼 때 다양한 범위의 읽기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초등학교 6학년은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학습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이다. Irvine 의 바로 옆 동네인 Tustin 만 해도 6학년 나이부터 중학교를 간다. 그러니 얼바인에선 6학년인 아이가 터스틴에선 중 1학년인 것이다. 한 명의 담임 선생님과 수업을 하다가 이제는 과목마다 여러 명의 선생님들과 공부를 하면서 좀 더 다양하고 복잡한 공부를 하게 되면서 정신적으로 과중한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 다양한 과목별로 각기 다른 선생님들과 데드라인을 맞춰 비중 있는 장기 과제나 프로젝트를 맡아 하면서 스스로 학습과 시간 관리 요령이 필요하다.

 

초등학생들은 기본 읽기 요령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지만, 중학생이 되면 읽기속도와 이해, 그리고 지문독해 등 좀 더 정교한 요령이 요구될 것이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 좀 더 다양한 종류의 글감을 읽으며 작가가 plot, 주제, 등장인물, 견해 등을 전개하기 위해 dialogues, imagery, 그리고 mood 라는 문학요소를 어떻게 적절히 사용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다양해진 과목 수업들과 더욱 어려워진 과제들에 맞춰 중학생들은 그들의 읽기 요령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 과학, 영어, 사회 등의 과목이 고유의 전문 용어와 문장구조를 갖추었듯, 단순히 주고 받는 질의 대답(Q&A) 에서, 이제는 좀 더 긴 내용을 읽고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다음은 캘리포니아 얼바인의 공립도서관에서 추천한 Grade Level Books 의 목록입니다.  


The Book of Three
Lloyd Alexander

프라이데인의 신비한 왕국에서 돼지 사육사 조수로 있는 타란은 악마로 부터 그의 나라를 구하러 떠나는 전사 기디언과 동행하게 된다.


The Sign of the Beaver
Elizabeth George Speare

18세기 메인 주에 홀로 남겨져 가족의 황무지 땅의 집을 지키게 된 소년이 그 지역의 원주민 인디언들에게 살아남는 요령을 가르침을 받는 이야기



Maniac Magee
Jerry Spinelli

부모님을 여읜 후, 제프리 라이오닐 매기의 인생은 그가 육상 및 다른 재주들을 발휘하며 동시대의 사람들이 경외할 정도로 전설적이 된다.




Whittington
Alan Armstrong

뉴 잉글랜드의 어느 헛간에 집을 찾고 있는 위팅턴이라는 수 고양이가 나타나며 벌어지는 이야기, 위팅턴은 뱀 사냥꾼과 이야기꾼으로 헛간의 모든 다른 동물들에게 주목을 끌며 어울려 지내게 된다.



Tangerine
Edward Bloor

자기 형인 축구 영웅 에릭의 그림자 아래에 사는12살 소년 폴은 시력을 거의 잃어감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축구를 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싸우기로 한다.



Shakespeare's Secret
Elise Broach

한 영웅이 괴짜 이웃으로 부터 거대한 다이아몬든가 그녀의 새 집 어딘가에 숨겨져 있다는 소문을 듣고 친구를 삼는다. 귀여운 8학년 소년, 대니와 로쓰 부인의 도움으로 그 영웅은 많은 일들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밝혀낸다.


Dear Mr. Henshaw
Beverly Clearly

10살 소년 레이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에게 부모님의 이혼에 관한 문제, 새 학교에 적응하는 문제, 그리고 세상에서 자기 위치를 발견하게 되는 문제 등에 대해 편지를 쓰게 된다. 


Bud, Not Buddy
Christopher Curtis

대공항 시절, 미시간주 플린트에 사는 엄마없는 10살 소년 버드는, 위탁가정에서 뛰쳐나와 아빠라고 믿고 있는 유명한 밴드의 리더인 Grand Rapids 의 H.E.Calloway 를 찾아 나선다.



The BFG
Roald Dahl

Big Friendly Giant 라고 불리는 BFG 는 어린 소녀 소피를 훔쳐 거인들의 나라로 데려간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을 잡아 먹는 다른 거인들과 달리 BFG 는 소피와 친구가 되고 싶어한다.


The White Mountains
John Christopher

미래의 세계는 트라이퍼드라는 거대하고 막강한 기계생물들에 의해 지배되는데, 그들은 사람의 두개골에 쇠로 된 모자를 주입하여 인류를 통제하려 한다.



Bloomability
Sharon Creech

13살 소녀, 디니의 고모와 고모부가 그녀를 뉴멕시코에서 스위스의 루가노의 국제 학교로 데려가자 디니는 그 곳에서 더 넓은 세계를 발견하고 자신의 자리를 찾게 된다.



P.S. Longer Letter Later
Paula Danziger

12살 가장 친한 친구들인 엘리자베스와 타라-스타는 타라-스타의 가족이 다른 주로 이사간 후에도 편지를 통해 우정을 유지한다.



Stormbreaker

Anthony Horowitz

14살 소년 알렉스는 그의 삼촌의 수상한 죽음 후에, 삼촌이 영국의 한 은행의 부사장이 아닌, 영국 정보기관의 스파이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Coraline
Neil Gaiman

자기 집과 이상하게 닮은 어떤 집의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코렐라인은 그 곳에 다른 엄마와 아빠가 그들의 딸이 되어달라며 같이 살자고 한다. 특유의 재치와 용기로 코렐라인은 그 집에서 빠져나와 다시 그녀의 보통 삶으로 돌아가게 된다.


Sea of Trolls
Nancy Farmer

뭐하나 특별히 잘하는 것 없는 잭은 마을의 시인에 의해 그의 제자로 선택되게 된다. 그러나 그의 공부가 시작되기 바로 직전, 그와 여동생은 이바 왕과 반괴물 여왕에게 납치가 된다.



Redwall

Brian Jacques

레드월 애비의 평화로운 삶이 클루니라는 사악한 들쥐와 악랄한 꼬마 생쥐인 마티아스가 나타나면서 산산조각이 나게 된다.



Holes
Louis Sachar

스탠리 옐넷은 자신이 저지르지도 않은 죄를 누명을 쓰고 캠프그린레이크라는 소년원에 가게 된다. 그 곳에서 교도소장은 찌는 듯한 사막 더위에 하루종일 소년들에게 구멍을 파게 시키는데, 거기서 찾아 낸 그것이 스탠리 옐넷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리라고는 감히 상상도 못한다.


Rules
Cynthia Lord

12살 캐서린은 자페증이 있는 남동생에 대해 갈등을 느낀다. 동생을 사랑하지만, 그녀의 부모님에게 방치된다는 느낌과 동생이 창피하다는 생각까지 든다. 그러다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되고 그들은 캐서린이 다른 시각으로 살 수 있게 도와준다.


The Willoughbys

Lois Lowry

월러비가의 아이들은 동화에 나오는 고아들처럼 되는 것이 소원이다.  그러나 그들의 소원이 마침내 들어지는 일이 믿을 수 없는 일어나게 되는데..



The Cay
Theodore Taylor

필립은 배가 격침당하고 눈이 멀게 되어 외딴섬에 고립되는데, 한 서부 인디언 노인을 만나 살아남는 방법과 새로운 형태의 시력을 얻는 법을 배우게 된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Like) 를 꼬~옥 눌러주셔요~ 감사합니다!


Trackback 0 : Comments 2
  1. 후후봉 2010.08.05 00:31 신고 수정/삭제 답변

    너무 늦기 전에 본인의 Reading Level을 맞춰가며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귀절이 가슴에 와 닿네요.
    이미 어른이 되었지만 늦었다 생각말고 차근히 해 나가면 된다는 걸 다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소개하신 책은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지요? 아니면 Borders나 Barnes&Noble에서 구하는게 좋은지요?
    한 주간 한국에 다녀왔더니 얼바인은 쌀쌀하게까지 느껴지는군요.
    이우연님도 아이들도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래요.
    좋은 글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라이프롱잉글리쉬 Keystown 2010.08.05 13:11 신고 수정/삭제

      다시 후후봉님의 메세지를 보니 더욱 반갑습니다~ 한국에 다녀오셨군요. 날씨로는 여기가 집같으시죠? ^~^ 여기 올린 책 목록은 집 근처 University Park Library 에 가면 보실 수 있으세요. 그러니 책들도 거기서 다 무료로 일주일에 50권까지 빌리실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책 안산지 오래 됐어요. 근처 Public Library 가보셔요~ 요새 방학이라 책들 많이 봅니다만, 없는 책은 기다리면 되구요, 수시로 온라인으로 들어가서 들어왔나 확인하심 되죠. Library card 는 만드셨죠? 운전면허증만 있슴 됩니다. 그럼, 아이들과 즐거운 독서시간 갖으시길...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