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바인의 이우연] The Hunger Games (헝거게임) 북리뷰

영어 북리뷰 2012.04.04 09:00

 

몇년 전부터 미국은 어른 아이할 것 없이 'The Hunger Games' 라는 새로운 Fantasy 소설에 Harry Potter 못지않은 열기로 휩싸여있다. 지난 주 개봉한 영화가 이 기세를 몰아 또 한명의 영웅작가 및 판타지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장르: 공상과학(Science Fiction), 디스토피안, 모험

▣ 출판사: Scholastic Press

▣ 출판일: 2008년 9월

▣ 총페이지 수: 374

▣ ISBN: 978-0-439-02352-8

책소개

책의 내용인즉슨, 미래 미지의 종말론적인 사건에 의해 대륙의 문명이 붕괴되고 난 후 지금의 북아메리카의 지역에 Panem 이라는 나라가 생겼는데 이 책의 공간적 배경이다. Panem은 Capitol이라는 부유한 도시와 12개의 가난한 주변 식민지들로 이루어졌다. 원래는 13개 지역이었으나 13번째 구역이 Capitol에 반하여 혁명을 일으켜 파괴된 이후로, Capitol의 독재자들이 본보기로 해마다 Survival 대회인 'Hunger Games'를 열어 12구역들이 Capitol에 다시는 반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Hunger Games는  Panem의 식민지인 12개 구역에서 각각 12세~18세 사이의 소년 소녀를 한 명씩 추첨으로 뽑아 24명 모두를 정글같은 위험한 경기장에 가둬놓고 24시간 리얼리티 TV쇼로 한 명의 생존자가 남을 때까지 서로 죽고 죽이는 장면을 생중계를 하는 잔혹한 게임이다.

작가소개

미국 어린이 TV쇼 작가였던 Susan Collins는 2008년 9월 The Hunger Games 을 출간하여 베스트 셀러 대열에 올랐고 총 3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시리즈는  2009년 9월에 2부인 'Catching Fire'를, 2010년 8월에 스물 네 명이 벌이는 피비린내나는 전쟁 완결편인 'Mockingjay'를 출간하였다.

등장인물 소개

Katniss Everdeen : 주인공인 16세 소녀, Panem 이라는 나라의 식민지 중 가장 가난한 District 12에 살고 있다. 5년 전 광부인 아빠가 광산폭발로 돌아가신 후, 충격으로 우울증에 빠진 엄마와 여동생과 겨우 생활을 연명하고 있으며 생계를 돕기 위해 사냥을 하는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 Panem 의 연례 Survival 대회인 Hunger Game에 내보낼 인간공물을 식민지인 12개의 구역에서 각각 남녀 한쌍씩 추첨해야하는데 올해 뽑힌 자신의 여동생 대신 자원해서 74회 Hunger Game 의 참가자가 된다.

Peeta Mellark : District 12에서 주인공인 Katniss 와 같이 Hunger Game 에 참가할 남자 인간공물로 뽑힌 제빵사의 아들로서 과거에 Katniss와 같은 학교 출신이었는데 그녀의 식구들이 굶주렸을때 부모님의 빵집에서 빵을 가져다가 그녀를 도와주며 좋아하게 되었는데 Hunger Game에 같이 파트너로 뽑히게 되면서 미묘한 감정을 갖게된다.

Gale Hawthorne : District 12 에 사는 18세의 남자, Katniss 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사냥파트너이다. Katniss 가 Hunger Game 의 참가자로 자원하여 가게 되었을 때 Katniss 대신 Katniss 의 엄마와 여동생을 돌봐줄 것을 부탁받는다.

Primrose Everdeen : 프림이라고 불리우는 Katniss 의 12세 여동생으로 금발머리에 파란 눈을 가지고 있다. 매우 상냥하고 생각이 깊은 소녀로 엄마로 부터 물려받은 치료의 재능이 있다. 74회 헝거게임의 Reaping 때 Effie 에 의해 프림의 이름이 District 12의 여자 참가자로 제비뽑힌다. Katniss 는 어린 여동생을 대신해 게임에 참가를 자원하게 된다. 

Haymitch Abernathy : 배불뚝이 중년의 주정뱅이 멘토, 50회 헝거게임의 우승자였던 우승 후 2주만에 President Snow 에게 부정한 방법으로 우승자가 되었다는 이유로 자신의 어머니와 남동생, 그리고 여자친구가 죽는 모습을 지켜보도록 강요당하고 그 이후로 알콜중독이 되었으며 Katniss 와 Peeta 가 출전하는 헝거게임의 조언자로 게임 여정에 동행하게 된다.

Effie Trinket : 캐피탈 태생의 수행원으로 헝거게임의 District 12의 참가자들, 특히 Katniss와 Peeta 를 돌보는 임무를 맡았다. 즉, 각 구역에서 참가자들을 제비뽑기로 선발하여 캐피털로 에스코트해오는 임무를 수행하는 일이다. 그녀는 그다지 똑똑해보이진 않으나 다른 색깔의 희한한 가발이나 특이한 의상을 입으며 예절에 매우 엄격하며 시간엄수가 철저하다.

President Coriolanus Snow :  이 소설의 주요 적대자로 판엠 국가 전체에 걸쳐 그리고 캐피털의 독재 지도자이다. 겉으로 느긋해보이나 그의 태도는 가학적이고 사이코패스적인 마음을 숨기고 있다. 


영무의 Book Review

 

 

영화를 본 후~

 

 

'디스토피아' 소설이란?


◁◀After Reading Activities▷▶

헝거게임 Vocabulary List

헝거게임 Study Guide

헝거게임 1, 2, 3편 Discussion Guide 

헝거게임 Lesson Plan


 아이들이 영화가 나오기 전부터 약속했던 터라 온가족이 영화 개봉 이틀 뒤에 관람하러 갔었다. 30분전에 갔는데도 줄이 너무 길어 좋은 좌석에 앉지 못했고, 책을 아직 읽지않은 영무아빠는 애들이 애들을 죽이도록 강요당한다는 설정이 너무 비교육적이자 폭력적이라고 비판했고 왜 제목이 '헝거' 게임이냐고 했다.

영화에선 Capitol 과 식민지들의 양극화된 사람들의 삶의 격차를 각기 다른 옷차림이나 거리의 모습등을 통해 알리려하고 있었으나 음식에 관해선 영화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않은 부분이다. 책을 읽다보면 알 수 있는데, 배경인 미래의 도시 Panem에는 빈부격차가 극심한 Capitol 과 식민지인 12개의 Districts  지역의 사람들이 어떻게 다르게 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 있다. 생존이 아니라 쾌락을 위해 엄청난 양의 음식을 소비하는 Capitol 의 시민들과 하루하루 연명하기도 힘들만큼 굶주린 모습으로 살아가는 12개의 Districts의 사람들이 그들이다. 주인공인 Katniss Peeta는 그 중 가장 가난한 District 12 소속의 인간공물로 뽑힌 후 헝거 게임에 참가하기위해 Capitol 로 가는 기차를 타서 난생 처음 보는 엄청난 양의 음식을 대접받게 된다. 24명중 최후 승자가 남을 때까지 싸우려면 게임 전까지 배부르게 먹어야된다는 취지로 어떻게 보면 일부러 아이러니하게 지은 제목이라고 하겠다.

많은 미국인들이 영화가 실망스러울 경우, 2권인 Catching Fire 를 읽어보라고 권한다. 1권인 헝거게임에서 다뤄지지 않은 인물들과 숨겨진 스토리들이 밝혀지면서 오히려 1권보다 흥미롭고 깊이가 있다고들 말한다. 아울러 3권인 Mockingjay 는 헝거게임시리즈의 결정판이라고 하니 시간을 내어 2탄 영화가 나오기 전에 읽어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헝거게임 제 1편' 북리뷰가 도움이 되셨다면, '제 3편인 모킹제이' 북리뷰도 구경하러 가보시죠~ Mockingjay

@라이프롱 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