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영어교육 앱 - VOA (Voice Of America)

영어 App과 Web 2012.07.22 20:31
요즘 미국에서 집이나 공공장소 어디서든 아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아이 팟 터치, 아이 폰이나 안드로이드 폰 혹은 아이패드 삼매경에 빠져있는 걸 흔히 볼 수 있다. 정보검색이든, 소셜미디어 활동, 교육, 영화, 음악 혹은 게임이든, 이용하는 앱의 종류는 다양한데 늘 쓰는 것만 쓰지 하루사이에도 나날이 발전된 기술로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저렴하고 (심지어는 무료) 유익한 앱들을 모르고 지나치다 어느덧 유행에 뒤떨어지는? 지경에 이르러 정작 필요할 때 적시적소에서 유용하게 이 첨단 기기들을 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거나 아예 그런 게 있는 지 모르고 지나칠 때가 허다하다. 그럴때 마다 아깝고 안타깝기까지 한 마음이 들어 마침내 라이프롱 잉글리쉬에서 총대를 매기로 하였다. 어차피 세상에 난무하는 기기- 알아두면 면 손해날 것 없고 오히려 제대로 알아서 투자한 만큼 거둘 수 있는 그런 "쓸모있는 앱"들을 나부터 제대로 알고 써보고 그저 게임만 하는 아이들, 고스톱만 치는 남편들에게 소개시켜 투자한 만큼 확실히 유익하게 쓰도록 온 식구들을 교육하면 좋을 방향으로 가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오늘은 성인들의 듣기와 읽기에 좋은 앱- 세계의 뉴스를 종류별로 내가 알아듣기 쉬운 속도와 방법으로 조절하여 들을 수 있는 VOA 앱을 소개하려 한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 폰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좋은 영어 교육 앱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시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흥미와 취미를 중심으로 찾는게 중요합니다. 한국 정치에도 관심이 없는데, 미국 뉴스 앱을 설치하고 아무리 들어봐야 관심이 가질 않고 그러다보니 영어도 늘지 않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에 따라 TV Show, 영화, eBook, 스포츠, 여행 등 다양한 영어 앱을 시도해 보세요. 영어 공부에 진리란 없습니다. 노력하는 시간 만큼 실력도 느는 거죠. 노력하는 시간을 많게 하려면 당연히 좋아하는 분야에서 시작해야겠죠.

물론 공통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도 있습니다. 영어의 경우 미국 문화가 그렇습니다. 말은 사회적으로 만들어 진것이라 그들의 문화를 알지 못하면 이해하지 못하는 표현이 많습니다. 
미국의 기본적인 문화와 생활의 모습을 이해하기에 좋은 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의 소리 - Voice of America' 뉴스 앱입니다. Voice of America는 아주 오랜 세월동안 전세계에 미국의 문화를 알려왔습니다. 한국에서 VoA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한 분들도 많습니다. 쥔장도 학창시절 Radio에서 나오는 VoA 뉴스를 오디오 테잎에 복사해서 열심히 들으며 영어와 미국 문화에 대해 공부를 했습니다. 안 들리는 부분이 나오면 전축의 Rewind 버튼을 눌러 되돌려 듣기를 했죠. 처음에는 되돌아가야 할 부분을 잘 찾지 못해서 몇 번을 반복해야 원하는 부분으로 돌아갈 수 있었지만 하다보면 한 번만에 원하는 부분으로 돌아가는 신공(?)을 발휘하기도 했었답니다.

공식적인 앱은 아니지만 많은 개발자들이 VoA 뉴스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앱을 만들고 있습니다. Android App은 'BEE VOA Reader', Apple App은 'VOA News - 2012 Collection'을 추천합니다.

BEE VOA Reader (Android App)

VOA Special English와 VOA News를 모두 지원하는 가장 인기있는 Android App입니다. 여러 카테고리의 뉴스를 VOA   원어민 진행자의 표준발음과 속도로 들을 수 있습니다.


Special English의 11개 카테고리와 VOA News 9개 카테고리에서 업데이트 되는 기사기 있는 알려줍니다.



매일 수 십개의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어 원하는 뉴스를 여러번 듣기를 원한다면 기사 제목의 별표만 누르면 즐겨찾기에서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컨텐츠만 볼 수 있습니다.



사전을 따로 둘 필요없이 앱 안에서 번역기능을 제공합니다. 


제한된 데이터 플랜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유료 데이터 서비스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컨텐츠를 무제한 반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VOA News - 2012 Collection (Apple App)

iEnglish

VOA 관련 앱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과 직관적인 메뉴를 제공하는  VOA News - 2012 Collection 입니다. 광고를 삽입하고 무료로 제공하는 Lite버전과 광고없이 99센트에 판매하는 유료버전을 iPad와 iPhone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hone Screenshot 1

메인화면에서 VOA 뉴스의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OA News - 2012 Collection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문장 별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사의 원문 내용을 진행자가 한 문장 말하면 그것을 들은 후, 따라서 그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면 내 목소리가 녹음되고 잠시후 내가 녹음한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계속 따라하다 보면 진행자 원어민과 똑같이 발음했다고 생각한 문장에서 어느 부분이 어색하고 잘못되었는지 스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듣고 따라하기를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해야 발음을 교정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대에 사는 지식인으로서 영어를 배움에도 이제는 남에게 의지하기보다 자신의 주변에 무수히 널려있는 컨텐트를 능동적으로 이용하고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부지런함, 깨어있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교재도 학원도 선생님도, 내가 노력하지 않으면 시간과 돈 낭비지요. 관련 질문이 있으신 분은 댓글에 남겨주십시오.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