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롱잉글리쉬] 더 기버(The Giver) 북리뷰

영어 북리뷰 2013.11.02 18:45

뉴베리 상이란? 

front and back of Newbery Medal

뉴베리 상(Newbery Awards)은 미국 아르아르보커 출판사 출판사의 멜쳐(Frederic G. Melcher) 가 영국 최초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출판하였던 18세기 영국 출판 상인인 존 뉴베리(1713-1767)의 이름을 따 아동문학도 시나 희곡, 소설 등과 같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미국 도서관 협회(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 요청하여 1922년 제정하였다. 이는 미국에서 아동 문학에 큰 공헌을 한 작품의 미국인 작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미국 도서관 협회 아동 도서 부문과 ALSC (the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에서 매년 초에 미국 시민 및 거주자인 작가에 한해 그 전년도에 출판된 아동 도서들 중 뛰어난 책에 수여한다. 1938년 제정된 어린이 그림책 대상의 칼데콧 상과 함께 최고 권위의 아동문학상으로 꼽힌다. 뉴베리 메달과 더불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경합을 벌인 서너 개의 작품에도 뉴베리 아너 즉, 명예상을 부여한다. [출처: ALSC]


누구나 세상을 살다 한번쯤은 현실 도피 즉 완전한, 이상적인 세계를 꿈꾼다. 전쟁도 가난도, 미움이나 공포, 공해나 질병도 없는 Perfect World, 즉, 유토피아(Utopia) 를 말이다. 이는 단지 이 아름답고 행복하지만은 않은 세상에 두렵고 싫지만 불가피하게 맞닥뜨리고 겪어내며 살아가야 하는 요소들이 더 많기 때문이지 않을까.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이 되면서 우리 아이들이 읽어야 하는 권장도서라고 일컫는 작품성있는 문학을 들여다 보면 이렇게 사회나 인간 내면의 어두운 부분들을 다룬 이야기들이 대부분이다. 부모가 가정에서, 선생님이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다 가르쳐주지 못하는 세상의 이치들을 이런 책들을 읽어가며 조금이나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 성숙해지는 기회로 삼기를 바래본다.


The City of Ember 에 이어 또 다른 Dystopia(디스토피아) 세계를 다룬 Lois Lowry의 작품, The Giver 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이한 소재 때문에 아동도서로 부적합하다는 일부 비판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The Giver는 1994년 뉴베리 메달을 수상하고 5백3십만 부가 팔렸다. 또한 현재 호주와 미국의 많은 중학교 영어시간에 다루는 필독도서이기도 하다. 이 후 Lois Lowry는 2편인 Gathering Blue(2000년), 3편 Messenger(2004년), 4편 Son(2012년) 등을 펴내 꾸준한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장르(Genre)

Science Fiction, Fantasy


배경(Setting)

시간: 미래, 공간: 지구 어디인가의 이상적인 커뮤니티



등장인물(Characters)

Jonas: 주인공 죠나스는 투시력을 가진 지혜롭고 용감한 소년으로 12세가 되는 해 자신이 살고 있는 공동사회인 커뮤니티의 기억을 간직하며 연장자들을 지도하는 수여자로 발탁된다. 커뮤니티의 기억을 습득하면서 인간 개개인의 다른점과 감정을 깨닫게 되자 죠나스는 망상에 빠지게 되며 결국에 '수여자'로서의 길을 계속 걸을지 아니면 자신의 커뮤니티를 새로운 길로 인도해야할 지 선택의 귀로에 서게 된다.

 

The Giver: 죠나스 전 세대의 기억 전달자로 공동사회 구성원들의 기억을 간직하는 평생의 임무를 짊어지고 죠나스의 멘토이자 스승이 되어 다음세대인 죠나스에게 기억을 전승하며 새로운 관념들을 가르치게 된다. 수여자로써 몹시 고통을 받으면서도 Giver 는 그들의 사회의 변화와 조치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데 죠나스보다 훨씬 오랜 세월이 걸린다.

 

Lily: 수다스럽지만 명랑한 죠나스의 여동생으로 신생아를 돌보는데 관심을 보인다. 비교적 둔감한 편인데도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다. 


Mother: 죠나스의 엄마이자 법무부의 직원으로 일하며 가족과의 대화 속에서 죠나스의 아버지보다 더 현실적인 면을 보여준다. 


Father: 상냥하고 배려심이 많은 죠나스의 아버지로 죠나스와 릴리와도 잘 놀아주지만 보육사로서 지침에 따라 아기들을 안락사 시키는 일을 한다.


Gabriel: 죠나스의 아버지가 보육원에서 잠시 데려온 신생아로 활발하고 호기심많은 아이로 성장하는데 죠나스는 자기와 같은 연한색 눈동자를 가진 가브리엘이 기억을 수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가브리엘이 죠나스의 방에서 자는 등 의존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알게되자 보육사들에 의해 안락사 당할 위기에 처하고 이를 막으려고 갖은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죠나스는 점차 커뮤니티의 실체를 발견하게 된다.


Asher: 가끔 언행을 경솔히 하는 발랄한 소년이자 죠나스의 가장 친한 친구로 '오락 부국장'의 임무를 부여받는다. 죠나스가 간접적으로나마 새롭게 얻은 정보들을 말해주려고 하지만 이해하지 못한다.


Fiona: 죠나스가 로맨틱한 감정을 느낀 빨간 머리의 매력적이고 인내심이 많은 소녀로 노인들을 돌보는 Caretaker of the Old 의 임무를 받는다.


Chief Elder: 커뮤니티의 리더로 12세 기념식을 주도한다. 


Larissa: 죠나스가 자원봉사 때 만난 노인으로 날카로운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활발한 토론을 즐긴다. 


Rosemary: Giver의 딸이자 죠나스 전의 '수여자' 훈련생으로 고통과 나쁜 기억에 대한 새로 알게 되자 충격을 받아  독물 주사를 맞고 죽음을 자청했다. 


줄거리(Summary)

주인공인 12살 죠나스라는 소년이 사는 유토피아(?)를 가장한 공동사회의 생활을 보여준다. 전쟁도, 가난도, 미움이나 공포, 그리고 공해나 질병도 없지만, 개인에게 선택할 여지를 주지않고 모든 생활이 미리 정해진 규칙에 의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태어나 한 살이 되는 아기들은 선택된 가정에 보내지고 생모들은 세명의 아이들을 낳고 정해진 구역의 노동자가 되어야한다. 각 가정은 남자아기 한명과 여자아기 한명의 두 아이들을 받아 키워야한다. 아이들이 9세가 되는 날 자전거를 받게되며, 12세가 되면 아이들은 각자 본인이 평생동안 해야하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주인공 죠나스는 이 공동사회 커뮤니티의 Elders(연장자들) 중 가장 존경받는 'Receiver(수여자)' 의 임무를 받게된다. 이 리시버는 과거의 모든 고통, 슬픔, 즐거움 등을 받는 역할을 하며 전쟁, 굶주림, 소외, 고통, 절망 등의 짐을 지어야 한다. 한편, 리시버는 또한 이 커뮤니티의 사람들은 절대 경험할 수 없는 기쁨들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커뮤니티의 사람들은 여러 색깔들을 볼 수 없이 흑백만 구별할 수 있고, 음악을 들을 수 없고, 사랑에 대해 모르는 반면 죠나스는 이 모든 감정들을 혼자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은 것이다. 작가 Lowry가 구약성경의 선지자 요나(Jonas)의 이름을 교묘하게 빌려 예지의 능력을 가진 주인공에게 같은 이름을 부여한 듯 하다. 죠나스가 Giver(전달자) 에 의해 훈련을 받으며 많은 것을 보고 알게 되면서 자신이 흑백세계의 규칙과 안전만을 보장한 이 답답한 세계를 벗어나 다양한 색이 있는 생생한 자연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 삶, 그리고 모든 사람이 사랑과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세상을 갈망하게 된다.


작가 Lois Lowry는, 한 사회에 갇혀 살며 같은 규칙에 의해 삶을 강요당하는 느낌이 어떤지 주인공 죠나스를 통해 독자들이 느끼게 하며 당황하고 분노하게 만든다. 또한 독자로 하여금 진실에 대한 실마리들을 조각조각 파헤쳐가며 난관에 부딪혀 혼란스러워하는 죠나스를 마음속으로 응원하며 그가 우리가 사는 현실세계로 탈출할 수 있게되기를 소망하게 한다.


주제(Themes)

기억의 중요성: 죠나스의 커뮤니티에서는 사람들이 고통을 느끼지 못하도록 기억을 제거한다. 이것이 또한 사람들의 즐거움이나 행복한 기억까지 없애버리게 된다.

자유: 사람들은 욕망을 느끼지 못하도록 알약을 복용하도록 강요당할 정도로 죠나스의 커뮤니티는 안전을 위해 자유를 박탈당했다. 

인간의 개성: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들은 색깔을 볼 수 있는 시력과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청력을 잃어버리고 살며 무엇이든 각자의 마음대로 선택을 할 수가 없다.

동일성의 위험: 고통이나 즐거움 등 아무런 감정을 느낄 수 없는 죠나스의 커뮤니티 사람들에게는 개개인의 차이가 인정되지 않는다. 



수정이의 북리뷰



The Giver 의 주제



Plot Diagram: 발단, 전개, 절정, 하강, 결말 의 소설 구성 5단계에 맞추어 정리한 도표



유용한 The Giver Activities 사이트


작가 홈페이지: http://www.loislowry.com/


줄거리, 배경, 등장인물 소개 등 여러가지 유용한 자료가 있는 보물 사이트들

http://teachers.oregon.k12.wi.us/rci_imc/Zimmerman/Giver_Assignments.htm

★http://www.nycsd.k12.pa.us/tchr/webquests/giver/default.html

★http://www.neiu.edu/~barindfl/thegiverlessonplanspage.html



*HOT NEWS!!! : 제프 브리지스, 메릴 스트립 등 연기파 배우들과 함께 브랜튼 스웨이츠가 주연하는 The Giver 영화가 2014년 8월 개봉했다. ☞☞ 영화 "The Giver" 리뷰 바로가기!



*** The Giver 를 다 읽었다구요? 너무 어렵진 않으셨나요? 조금 더 쉬운 또 다른 Dystopia 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싶다면, 혹시 'The City of Ember (시티 오브 엠버)' 는 어떠세요? 


@라이프롱 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