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롱잉글리쉬] The View From Saturday 북리뷰

영어 북리뷰 2013.12.26 22:11

뉴베리 상이란? 

front and back of Newbery Medal

뉴베리 상(Newbery Awards)은 미국 아르아르보커 출판사 출판사의 멜쳐(Frederic G. Melcher) 가 영국 최초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출판하였던 18세기 영국 출판 상인인 존 뉴베리(1713-1767)의 이름을 따 아동문학도 시나 희곡, 소설 등과 같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미국 도서관 협회(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 요청하여 1922년 제정하였다. 이는 미국에서 아동 문학에 큰 공헌을 한 작품의 미국인 작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미국 도서관 협회 아동 도서 부문과 ALSC (the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에서 매년 초에 미국 시민 및 거주자인 작가에 한해 그 전년도에 출판된 아동 도서들 중 뛰어난 책에 수여한다. 1938년 제정된 어린이 그림책 대상의 칼데콧 상과 함께 최고 권위의 아동문학상으로 꼽힌다. 뉴베리 메달과 더불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경합을 벌인 서너 개의 작품에도 뉴베리 아너 즉, 명예상을 부여한다. [출처: ALSC]



한국에선 '퀴즈왕들의 비밀' 이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된 E.L. Konigsburg 의 'The View From Saturday' 라는 또 다른 뉴베리 수상작을 소개하고자 한다. 6학년 아이들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주로 미국 나이 8세~12세에 추천하는 소설이다.



Author (작가)

Elaine Lobl Konigsburg  는 1930년 2월 10일생이며 올해 2013년 4월, 83세의 나이로 작고했다.

뉴욕생이었지만 펜실배니아에서 자랐으며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여 화학자가 되었고 피츠버그 대학원에서 유기화학을 공부하고 한 사립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쳤다. 

From the Mixed-up Files of Mrs. Basil E. Frankweiler 이라는 책으로 1968년 첫번쩨 뉴베리 메달을 수상하였으며 JENNIFER, HECATE, MACBETH, WILLIAM McKINLEY, and ME, ELIZABETH 라는 책으로 뉴베리 아너 상을, 그리고 1997년 The View From Saturday 로 두번째 뉴베리 메달을 수상하였다. 


배경(Setting)

크게 미국 뉴욕의 Epiphany 와 플로리다 두 곳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지도를 보고 뉴욕 및 플로리다의 위치를 알아보는 것은 물론 기후 및 토지유형까지도 조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책 속에 등장하는 The Finger Lakes 와 Sargasso Sea 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The Finger Lakes —  이 손가락 호수가 생겨나게 된 전설과 각각의 호수들에 대한 정보들을 볼 수 있는 사이트

▶Sargasso Sea — 미국 해양청(National Ocean Services) 에 의해 제공된 정보로 Sargasso 바다에 관한 중요한 특징들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해수면 위 아래의 이미지 그리고 이 바다 주변의 해류 흐름을 보여주는 짧은 동영상이 있다.



줄거리(Summary)

에바 마리 올린스키 선생님은 10년 전 자동차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가 된 후 Epiphany 중학교에 올해 처음으로 복직하여 6학년 담임을 맡게 된다. 선생님은 퀴즈대회인 Academic Bowl 에 나갈 네 명의 아이들을 선발하는데 The Souls 이라는 팀이름을 붙이고 뉴욕주 챔피언쉽에 참가하기 위해 준비차 아이들은 토요일마다 올린스키 선생님의 집에 모인다. 이 과정에서 팀 멤버인 노아, 나디아, 이튼, 줄리안 네 명 아이들의 상처많은 과거의 이야기들이 회상으로 소설에 등장하게 된다. 이들이 겪은 인생의 경험으로 각각 챔피언쉽에서 자기의 역할을 해낸다. 올린스키 선생님 또한 퀴즈팀의 멘토로서의 역량을 익히 보여주며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노아는 뛰어난 행사기획자이다. 플로리다의 양로원에서 조부모와 여름을 보내며 서예를 배우게 되고 나디아 할아버지와 이튼의 할머니의 결혼식에서 신랑의 들러리 자리를 훌륭히 소화해낸다. 


나디아는 부모님의 이혼합의로 엄마와 뉴욕의 Epiphany 에서 그리고 아빠와는 플로리다에서는 지내게 된다. 플로리다에서 여름을 보내며 나디아는 아빠를 이해하게 되고 심한 폭풍 속에서 아기 바다거북을 구출을 돕게 되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다. 


조용하지만 관찰력이 뛰어난 이튼은 그의 재능많은 형의 그늘에 치여 산다. 이튼의 가족은 Epiphany 에서 가장 오래산 집안 중 하나로 이튼은 이 동네와 조상들의 역사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동네에 이사온 쥴리안이라는 인도 소년과 친구가 된다. 


쥴리안의 아빠는 이 동네의 한 저택을 민박집으로 전향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쥴리안이 노아, 나디아, 이튼에게 차를 마시러 오라는 암호로 된 초청창을 보내면서 넷은 급속도로 친해지고 스스로를 The Souls 라고 부르기로 한다. 그 후로 The Souls 팀과 올린스키 선생님은 우정, 변화, 가족, 그리고 힘든 일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배우게 된다. 



복잡해보이는 등장인물 가족들의 Family Trees 를 그려보았다. 



The View From Saturday 책 리뷰 중



After Reading 

유용한 웹사이트(Useful Websites)


* 어휘, 차트, 작문 등 다양한 activities 소개- http://novelinks.org/pmwiki.php?n=Novels.TheViewFromSaturday


* Discussion 주제, 다양한 activities와 리서치 활동 등- http://books.simonandschuster.com/View-From-Saturday/EL-Konigsburg/9780689809934/reading_group_guide


* Academic Bowl(퀴즈왕 경연대회) 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사이트- http://www.scholarsbowl.org/



*** The View from Saturday 을 벌써 다 읽으셨다구요? 또 다른 뉴베리 수상작에 도전하시겠습니까?

     그럼 다음 책으로, 2차 세계대전 당시 무서운 나찌군에게서 한 유태인 친구를 숨겨 목숨을 구해준 소녀의 이야기 'Number the Stars'는 어떠세요?


@라이프롱 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 1
  1. 2013.12.29 21:40 수정/삭제 답변

    비밀댓글입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