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2) IS단계

정상어학원의 모든 것 2008.12.14 22:14


앞서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에서는 각 단계별 수업 목표에 대해 설명을 드렸다고 하면, 여기에서는 각 단계별 수업 내용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JLS 는 자체 교재로도 유명한데요, 언어교육을 크게 네 가지 영역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으로 나누었을 때, JLS 의 자체 프로그램은 처음 시작 단계부터 이 네 가지 영역을 동시에 통합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교재를 개발했습니다.


 
IS(Introduction Stage) 개요 

6개월이 학습기간이지만 처음 P/T(Placement Test)를 보고 모집한 반의 학생들의 평균 점수 및 실력에 따라 3, 4개월 만에 마칠 수도 있고, 7, 8개월 연장 수업을 할 수도 있어요.

각 분원 옆에 JLS 학원 교재들을 살 수 있는 서점에 가시면 해당 레벨 별 책들을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IS 단계는 주로 초등 1학년들이 처음 JLS를 수강하면서 거쳐야 하는 레벨입니다.  기존 영어 유치원 수강한 학생들 중에서도 P/T점수가 낮게 나오면 이 레벨을 수강하게 되는 경우도 있구요, 대부분 일반 유치원에서 영어수업을 주3~5회 받았다 할지라도 Listening 이나 Speaking 이 자연스럽지 않은 학생들이 이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무리 없이 갈 수 있어요. 교재는 Student Book Work Book 두 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교재에 딸린 Audio Tape Set이 있답니다.


IS(Introduction Stage) Student Book
먼저
Student Book 에 대해 알아보죠.
구성은, 한 주에 Lesson 1, 한 달에 Unit 1씩 해서 전체 24 Lessons, 6 Units 로 되어 있죠. 각 달의 마지막 주

그러니까, Unit의 마지막 Lesson(4, 8, 12, 16, 20, 24)는 그 달의 3주 동안 새로 배웠던 내용들을 게임을 통해 복습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은 각 Lesson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Warm Up 부분 - 매 달에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처음 소개하는 Song으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이미 익숙하게 들어본 어린이영어 동요의 친숙한 멜로디여서 따라 부르기 쉽고, 교재에서 배울 그 주의 중요한 표현들이 노래가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문장을 외울 수 있고,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갔을 때 아이들이 이미 주제를 감을 잡고 있어서 쉽게 Speaking, Reading 으로 연결이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두 번째로 Listen 부분 그 주에 배울 주제에 관한 짧은 다섯, 여섯 마디의 대화를 교과서의 full page

그림을 보면서 듣는 부분인데요, 그림 속의 주인공이 말하는 대화를 들으며 아이들은 주제를 파악하고 주제에 맞게 배울 표현들과 주요 단어들을 그림 속에서 찾아보며 인지하는 수업이에요.

 

세 번째로 Practice 부분 앞에서 노출된 주제에 맞는 주요 문장 대화 주고 받기 연습을 하는 부분인데요, Song을 부를 때는 정확히 자신이 부르는 노래의 가사가 무슨 뜻인지 몰랐더라도 여기에서는 반드시 정확히 뜻도 알고, 영어로 직접 말하기 Drills을 선생님과 또 반 전체 친구들과 돌아가며 Role Play를 통해 익히며 자신감을 갖게 되죠.

 

네 번째로 Listen and Move 부분 해석을 하지 않고 영어표현을 몸으로 직접 반응하며 배우는 T.P.R.(Total Physical Response) 수업인데요, 아이들이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문장 표현을 주고 받으며 바로 몸을 움직여 보이는 게임으로 매우 활동적이며 재미있게 수업하는 부분입니다문장들은 당연히 그 주의 주제와 연관된 주요 표현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몸으로 움직이며 동시에 표현을 익히기 때문에 그냥 책을 읽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장점이 있답니다.

 

다섯 번째로 Chant 부분 알파벳을 챈트를 부르면서 문장으로 익히는 일거 양득의 교습법 이에요.  예를 들면 알파벳 Aa 를 가르치면서, a 로 시작하는 네 단어들 소개합니다. apple, ant, alligator, airplane 이면, 이 단어들을 이용해 하나의 문장을 만들어 읽으며 단어도 외우고 문장 표현도 익히는 훈련을 하는거죠알파벳도모르는 아이들이 어떻게 문장을 외우나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어린 학생들의 뇌는 정말 고무줄과 같은 탄성을 지니고 있어서 10명에 9명은 순식간에 줄줄 외워 자기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을 보고 가르치는 저도 깜짝 놀랄 정도랍니다.

 

마지막으로 Review 부분 - 이 주에 배운 내용을 모두 한 장으로 표현된 그림을 보면서 복습하는데요, 그림 속에 동물 친구들이 마치 사람의 역할을 하는 것처럼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선생님이 문장표현을 말하면 해당하는 그림에 번호를 쓰고 문장표현을 따라 하면서 총 복습을 합니다.

 


IS(Introduction Stage) Work Book
다음은
Work Book 입니다.

마찬가지로 24 lessons, 6 units 으로 되어 있구요, Student Book을 배워야만 풀 수 있어요다른 출판사의 Work Book 과 달리 반드시 Tape을 들으며 풀기 때문에 Student Book의 내용을 다시 다른 방법으로 들으면서 Listening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고, 엄마가 굳이 도와 주지 않아도 혼자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확인, 정리하는 습관을 갖게 도와주는 책이랍니다.

 

먼저 첫 페이지는 Student Book Listen 페이지에 해당하는 대화 내용이 나오면 그 내용의 이해를 묻는 문제에 답하는 문제들이에요. (주로 주인공은 누구인가, 장소는 어디인가, 시간은 언제인가, 주인공은 무엇을 하고 있나 등...)

두 번째 페이지는 단어를 읽어주고 해당되는 그림과 연결하는 문제 등 이구요,

세 번째 페이지는 T.P.R. 표현이 그림과 문장으로 각각 나오면 서로 짝짓는 문제에요.

네 번째 페이지는 알파벳 첫 소리와 단어를 연결하거나, 빠진 첫소리를 단어에 써 넣는 문제입니다.

그리고는 이번 주의 알파벳을 대문자, 소문자를 영어공책 4선지에 써 보고, 그 알파벳에 해당하는 네 개의 단어를 따라 써 보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Placement Test (P/T:
반 배정 시험)

IS P/T 의 만점은 100점이고 주로 Listening 시험입니다.  지시문은 영어로 나오고 한글해석이 옆에 되어 있으며, 문제와 보기는 모두 영어에요알파벳 첫소리를 듣고 해당 글자를 고르는 문제, 알파벳 첫소리를 듣고 단어를 고르는 문제, 알파벳 첫소리가 빠진 단어를 보고 해당 글자를 고르는 문제, 그리고 주어진 그림을 보고 알파벳 단어를 맞추는 문제, 그림을 보고 T.P.R. 표현을 맞추는 문제 등이 있답니다.

1학년 아이들은 영어시험을 본 경험이 없어서 사실 내용을 몰라서 틀린다기 보다는, 보기와 문제 구분을 못한다거나 번호로 쓰는 건지 글자로 쓰는 건지 몰라서 답 표기를 엉뚱하게 한다거나 그래서 점수가 낮게 나올 수 있어요.

 

점수는 당락에 상관없이 점수대별로 반이 편성되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수록 자기와 성적이 비슷한 우수한 아이들이 많은 반에서 공부하게 되는 것이죠그러나 우수한 성적의 반을 맡으시는 담임 선생님이 제일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라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이에요반 배정은 정상어학원 프로그램에 대해 상담하시고 반 편성하는 분의 권한이므로 담임선생님의 의견은 절대 반영이 안되죠.

지금까지 정상어학원 CHESS 프로그램의 첫 단계인 IS(Introduction Stage)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 어떠셨어요.  앞으로 모두 4회에 걸쳐 CHESS의 모든 단계인 IS(Introduction Stage), DS(Development  Stage), LS(Leap Stage), MS(Master Stage)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의견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릴게요.

정상어학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Sherry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힘내라고 아래의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Trackback 0 : Comments 3
  1. 2011.02.26 07:31 수정/삭제 답변

    비밀댓글입니다

  2. 2011.02.26 07:36 수정/삭제 답변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라이프롱잉글리쉬 Keystown 2011.02.26 11:08 신고 수정/삭제 답변

    반갑습니다, 샐리맘님~ 아이의 나이가 일반적으로 디자인 되어있는 초등학교 커리큘럼을 마칠 때까지 5~6년이란 시간이 걸리는데 지루하거나 힘든 시간 없이 쭈~욱 다녀주길 바라는 건 학부모님이나 선생님이나 똑같이 바라는 희망사항입니다. 제가 7년동안 정상어학원에 있으면서 통계적으로 보면1학년에 들어와서 6학년 마지막 레벨까지 완수하고 졸업한 학생은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데요, 중간에 그만 두는 요인은 학원의 프로그램이 좋고 나쁘고 에 관계없이 너무나 다양하고 개인마다 이유가 다 다릅니다. 학생이 힘들어하는 고비를 못 넘기던가, 학부모의 욕심으로 새로이 발견한 학원으로 옮기던가 혹은 선생님이나 친구간의 불화 등등... 사실 어머님들도 아시겠지만, 훌륭한 프로그램이 좋은 선생님을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 선생님이란, 모모 유명 학원의 학위가 많거나 한국말을 모르고 영어만 하는 선생님이 아니라, 아이에게 끊임없이 유익한 동기부여를 하는 선생님이죠. 그래서 만나기가 힘듭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정상어학원 프로그램은 영어를 단계적이고 통합적인 skills(Listening/Speaking/Reading/Writing)로 꾸준히 배워가기에 좋다는 것이죠. 일단 CHESS 프로그램을 식작해서 완수하였다면 아이의 영어 수준에 대해서 말할 것도 없이 유창한 상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정말 지치지 않고 해낼 수 있을지는 개인차나 주변의 상황 등에 달려있겠지요.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제 블로그는 비밀 답변 기능이 되지 않아서 혹시 앞으로 비공개 메일을 원하시면 sherrylee@lifelongenglish로 보내주시면 자세한 답변 메일로 드릴께요. 오늘 질문 내용은 비교적 객관적인 대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 답변란에 남깁니다. -이우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