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롱잉글리쉬] 미식 축구와 슈퍼볼

라잉 투데이 2014.02.03 15:35

'수퍼볼' 이 미식축구 경기축제인 것은 한국에서부터 들어 알고 있지만 그다지 공감할 수 없었던 스포츠라 온나라가 떠들썩한 행사인 줄은 미국에 와서야 실감을 했다. 


수퍼볼, 여기서 bowl은 미식축구 경기장의 움푹한 그릇모양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북미 미식축구 리그(National Football League: NFL)의 챔피언쉽 경기를 말한다. 


11명의 선수들이 직사각형의 필드에서 양쪽에 있는 골대를 놓고 경기를 하는 것까지는 축구(Soccer) 와 비슷해보이지만 엄연하게 다른 경기의 룰로 진행되는 미식축구(American Football) 는 럭비에서 변형된 스포츠로 북미지역에서만 성행하고 있는 특이한 종목의 운동경기이다. 


혹시 요근래에 수퍼볼 관련 기사나 광고를 통해 'Super Bowl XLVIII' 이라는 문구를 발견하고 기우뚱했을 수 있다. 이는 풋볼 시즌이 2년동안 진행되는 탓에 수퍼볼을 로마숫자를 이용해서 횟수를 표기하는 관행때문인데, 로마숫자 XLVIII 은 아라비아 숫자 48을 나타내니 결국 1967년 첫 경기를 기점으로 시작된 수퍼볼이 올해 2014년에 48회째라는 뜻이다. 


미국 전역에서 온가족이 즐기는 수퍼볼은 연중 미국에서 땡스기빙 다음으로 많이 먹는 날이라고 한다. 인기 음식 메뉴로는 터키, 닭날개, 피자 그리고 과카몰레와 칩 이다.




2014년 2월 2일 일요일에 열린 수퍼볼 경기는 시애틀의 Seahawks 팀이 덴버의 Broncos 를 43대 8로 통쾌하게 이겨 화제가 되고 있다.


스포츠 행사인 '수퍼볼' 이 전국민에게 이토록 인기가 있는 이유는 수백만 달러의 광고와 하프타임 쇼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정리해보았다. 


******************************** 2014년 수퍼볼 Fun Facts! ******************************


광고

1.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는 버드와이저 맥주 광고의 출연료로 3백만 달러를 받았다. 




2. 데이비드 벡컴은 이번에도 속옷 바람으로 H&M 광고에 출연했다.




3. 수퍼볼 광고 방영 금지령 받은 소다 스트림 광고에 출연한 스칼렛 요한슨의 한 마디 '미안해요, 코카콜라와 펩시!'





하프타임 쇼

과거에 롤링 스톤즈, 브루스 스프링스틴, 마돈나, 마이클 잭슨, 폴 매카트니, 자넷 잭슨, 저스틴 팀버레이크, 비욘세 등 뜨거웠던 세계적인 가수들의 공연을 실망시키지 않고, 이번 수퍼볼 경기의 하프타임 쇼는 그래미 상 수상자인 인기가수 브루노 마스(Bruno Mars)와 락앤롤 밴드인 레드 핫 칠리 페퍼스(Red Hot Chili Peppers)가 함께 멋진 무대를 꾸며 호평을 받았다. 




제 48회 수퍼볼 챔피언쉽 우승팀은 시애틀의 Seahawks, MVP 는 라인배커인 Malcom Smith 에게 돌아갔다.


스미스는 상으로 쉐비 트럭과 디즈니랜드 티켓을 받았다^^




여기서 잠깐!


미식축구와 수퍼볼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된 동영상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A Guide To American Football



미국문화를 알아야 미국이 보이고 그 문화 속에 빠져 같이 즐겨야 진짜 영어가 된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