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북리뷰] Number the Stars(별을 헤아리며)

영어 북리뷰 2014.09.08 23:15

뉴베리 상이란? 

front and back of Newbery Medal

뉴베리 상(Newbery Awards)은 미국 아르아르보커 출판사 출판사의 멜쳐(Frederic G. Melcher) 가 영국 최초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출판하였던 18세기 영국 출판 상인인 존 뉴베리(1713-1767)의 이름을 따 아동문학도 시나 희곡, 소설 등과 같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미국 도서관 협회(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 요청하여 1922년 제정하였다. 이는 미국에서 아동 문학에 큰 공헌을 한 작품의 미국인 작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미국 도서관 협회 아동 도서 부문과 ALSC (the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에서 매년 초에 미국 시민 및 거주자인 작가에 한해 그 전년도에 출판된 아동 도서들 중 뛰어난 책에 수여한다. 1938년 제정된 어린이 그림책 대상의 칼데콧 상과 함께 최고 권위의 아동문학상으로 꼽힌다. 뉴베리 메달과 더불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경합을 벌인 서너 개의 작품에도 뉴베리 아너 즉, 명예상을 부여한다. [출처: ALSC]


 

1990년 뉴베리 메달을 수상한 'Number the Stars'는 한국에선 '별을 헤아리며' 로 번역되었으며 'The Giver'의 작가 Lois Lowry 가 쓴 책으로 1989년 출판된 역사 소설이다. 


제 2차 세계대전 덴마크 점령 당시 홀로코스트를 피해 코펜하겐에서 탈출한 유대인 가족의 이야기이다. 1943년 코펜하겐에서 가족과 살던 10세인 안나마리 요한슨이라는 소녀가 주인공으로 그녀는 강제수용소로의 추방을 피해  중립국가인 스웨덴으로 탈출하여 도움을 받은 수천명의 덴마크 유대인들의 탈출 사건에 연루된다. 그녀는 목숨을 걸고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엘렌 로젠을 돕기위해 엘렌이 전쟁통에 죽은 자신의 언니 리즈인 척 한다. 리즈는 결국 덴마크의 저항세력과 일하다 죽임을 당한다.                                 


제목: Number the Stars

이 문구는 성경의 시편 147편에서 인용된 것으로 하나님이 우주의 모든 별들을 다 헤아리신다는 뜻으로 이는 엘렌이 목에 걸고 있던 다윗의 별(Star of David: 유대교의 상징)과 연관이 있다. 


작가

로이스 로우리는 1937년 하와이에서 태어났고 이미 4살때 자신이 작가가 될 것을 알았다. 로우리는 글쓰기를 공부하기 위해 브라운 대학을 다녔고 자녀를 넷을 두었지만 절대 자기의 원래 야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1977년 출판된 로우리의 첫 작품 A Summer to Die 는 언니의 죽음을 막기위해 노력하는 13세 소녀의  이야기로 자신의 사랑하는 언니의 죽음을 담은 자서전적인 소설이었고 결국 'Number the Stars'와 'The Giver'로  뉴베리 수상을 하여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로우리가 1988년에 쓴 'Number the Stars' 는 세계 2차대전 중 나치에게 점령당한 덴마크에서 자란 친구에게 영감을 받아 쓴 이야기로 실제로 그 당시 유럽의 모든 유대인들이 독일군에 의해 체포되어 살해당했다.


장르: 역사소설(Historical Fiction)


대상:  10~12세 (4학년~6학년)


배경: 공간- 덴마크의 코펜하겐 / 시간- 세계 2차 대전 나찌가 덴마크 점령한지 3년된 1943년 9월


줄거리

안나마리와 가장 친한 유대인 친구인 엘렌은 같은 학교를 다니며 같은 빌딩에 사는데 어는 날 하교 길에 독일군을 만나 취조를 당한다. 두 소녀의 엄마는 염려가 되어 학교 갈 때 다른 길로 가라고 한다. 그 불안한 만남은 안나마리에게 덴마크와 몇해전 죽은 언니 리즈의 죽음에 대해 얘기한 아빠의 말을 떠오르게 한다. 그해 가을, 안나마리와 여동생 커스티는 이웃 아줌마 Mrs. Hirsch 네 가게가 폐점한 것을 알게 된다. 이 사건은 안나마리는 영문을 몰랐지만 엘렌네 가족까지 놀라게 만들었다. 그날 밤 레지스탕스의 일원이자 리즈의 약혼자였던 피터 닐슨이 찾아오고 안나마리는 전쟁에 대해 듣게 되고 또한 부모님과 피터를 통해 유대인들의 상점이 왜 폐쇄되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다음날 엘렌네 가족은 엘렌을 안나마리 집에 놔두고 대피해야 했다. 그날 밤 독일군들이 아파트에 안나마리의 아버지에게 그의 친구들의 위치를 폭로하라고 요구하러 오자 엘렌 아버지는 거절하고 독일군들은 아파트를 수색했다. 엘렌은 안나마리의 언니인척 했으나 짙은 머리색으로 의심을 받았다.다행히 안나마리의 아버지가 짙은 머리색을 가진 리즈의 어릴 적 사진을 보여주어 독일군들을 설득했다. ~중략



지리학적 리서치: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북유럽 지도


덴마크, 스웨덴, 독일 그리고 주변 국가들의 위치를 살펴보자.



역사적 배경

1. 1940년 4월 9일 덴마크가 처음 침공당했을 당시 정부는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즉각 항복했다.

2. 히틀러는 덴마크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했고 이로써 독일은 덴마크의 풍부한 생선 및 물자들을 계속 수입할 수 있는 수송로를 유지할 수 있었다. 

3. 따라서 나찌 정부는 처음에 유대인들을 포함한 덴마크 시민들이 상대적인 자유를 유지하는 것에 동의했다. 

4. 그러나 1943년 여름 히틀러의 군사력이 몇차례 타격을 받자 덴마크 저항세력들의 방해공작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에 화가난 독일은 덴마크의 유대인들을 이주시키는데 다시 불이 붙었다. 

5. 덴마크 정부는 물러나기를 강요당했고 계엄령이 선포되자 마지막 해결방법으로 S.S.군대가 덴마크에 파병되었다.

6. 다행히 덴마크 주재 독일 대사인 조지 더코위츠 즉 덴마크의 독일상선 국장이 추방계획에 대한 소문을 들었다.

7. 다음날 그들이 유대인 학교들에게 나찌의 계획을 알리고 덴마크의 유대인들은 집에 숨지말고 대피하라 일렀다. 이틀 뒤인 Rosh Hasanah(유대인의 설날) 날 밤, 게스타포(독일비밀경찰) 요원들이 들이닥쳤을 때는 거의 유대인들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8. 약 7천명에 달하는 덴마크의 유대인들을 바다를 건너 스웨덴으로 이주시키는데는 거의 한 달이 걸렸다.

9. 덴마크의 95%의 유대인 인구가 무사히 탈출하였다. 

10. 불행히도 500명 정도의 유대인이 체포되어 체코슬로바키아의 프라하의 북쪽에 위치한  Thresiesenstadt 라는 강제수용소에 보내졌고 50명이 죽었다.

11. 전쟁이 끝날 때까지 많은 덴마크의 유대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갔고 그들의 동포들이 집과 아파트를 일사불란하게 지켰다.

12. 세계 2차대전 중 다른 어떤 점령국도 유대인들을 살리기 위해 그와 같은 전국적인 규모의 노력을 펼치진 않았다. 

13. 스웨덴이 독일의 침공을 당하지 않은 이유는 독일이 그들의 군대를 둘 곳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사실 스웨덴은 독일에게 전쟁의 대부분 기간동안 철광석을 공급하였다. 스웨덴은 자신의 국가가 돕지 않으면 침공당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독일에게 협조적이었다. 

14. 노르웨이 침공은 어떠한 동맹국 차단으로부터든 스웨덴의 철강 수송로를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상징

The Swastika (만자, 옛 독일 나치당의 어금꺽쇠 십자표시)




고대에는 평화의 상징이었으나 현대에는 폭력과 인종차별의 상징이 됨


'Number the Stars'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Mrs. Hirsch 의 단추가게의 문에는 독일어로 써진 간판이 걸려있었는데 이를 본 안나마리가 엄마한테 이르기를 "swastika 가 그려져 있었어요" 라고 하자, 엄마는 황급히 집을 나가 로젠네로 갔다. 이 swastika 는 도대체 무엇이고 왜 엄마가 이 표시에 놀랐을까? 이는 바로 독일군이 유대인을 잡아들이고 있고 유럽전역에 걸쳐 다른 유대인 상권에게 그랬듯이 그 단추가게도 그들이 폐쇄했다는 뜻이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고유의 상징을 가지고 있다. 이 기호나 물건들은 그들이 누구이고 어디서 왔는지 즉 정체성을 표시한다. 예: 기독교의 십자가, 이슬람의 초승달, 유대인의 다윗의 별 등

국기나 국가 또한 그 나라의 긍지와 그 사회의 가치, 그리고 나라의 정체성을 나타내준다. 하다못해 상품의 로고들이나 스포츠 팀의 패치들도 그들의 가치를 말해주지 않는가. 그와 같이 swastika는 1930년~1949년 독일의 지배세력이었던 과거의 잔인한 역사를 상기시켜주는 결코 반갑지 않지만 의미있는 하나의 상징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고대 세계의 여러 문화에서 발견된 바로는 이 문양이 한때 생명, 강인함, 번영, 힘, 웃음, 그리고 행운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오늘날 나찌가 세계 2차 대전때 각인시킨 악덕함, 공포, 죽음, 그리고 인종차별 등의 부정적 이미지로 이 swastika는 이제 어디에서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상징이 되어버린 것이다. 


Star of David (다윗의 별)



홀로코스트 당시 나찌군은 모든 유대인을 식별하기 위해 그들의 옷에 노란 별을 달게했다. 전쟁이 끝난 후 유대인들은 이 치욕과 죽음의 상징을 영광의 뱃지로 바꾸었다. 어떤 전문가들은 정삼각형이 가장 강한 모양이라고 말하는데 이 삼각형 모양이 하나님을 상징한다. 두개의 삼각형이 얽혀있는 모습은 유대인들은 절대 갈라놓을 수 없는 민족임을 의미한다.


유대인의 새해 Rosh Hashanah

소설 속에서 엘렌이 유대인들의 새해인 Rosh Hashanah를 따로 지내는 장면이 나온다. 히브루 달력으로 7월 1일, 2일을 말하며 이 날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회당에 모여 특별 예배를 드리면 지낸다. 랍비라는 유대인들의 영적 지도자가 예배를 인도하며 예배 중 하나의 순서로 황소뿔로 만든 긴 뿔피리를 부는데 100가지의 소리가 어우러져 신비한 소리를 낸다. 참석한 유대인들은 흐르는 물 가까이 가 기도하며 물에 자신의 죄를 던지는 의식을 행한다. 설날 음식으로는 Challa 빵, 꿀 한그릇, 저며썬 사과, 생선머리, Kiddush 컵에 와인 또는 포도주스를 담아 먹는다. 



수정이의 북리뷰 동영상


Essay Writing

Prompt: According to Number the Stars, why would growing up in a time of war make the normal process of maturing more complicated?

 

 Soojung Ki

Growing Up at a Time of Chaos

                                                                                                                               

The thing about maturing as a child is this—they learn from their surroundings, getting influenced as they grow. Children like comparing their actions with others because they do not have any experience, so there is no choice but to blindly follow everyone in front of them. Therefore, growing up at a time of war complicates children’s lives, disturbing the process of maturing, and taking away their childhood and purity.


Annemarie’s life is disturbed when the war comes by. She is forced to take on responsibilities not capable by a girl at her age. One can understand it this way—she is treated as an adult because she is equivalently important at that period of society. However, in another’s perspective, she is counted for as a baby. The adults are not able to tell her the whole overview of the war (why it began, what troubles the government and the country will be going through) because she would not understand, and too many scars will remain in her mind. In these ways, war fosters complication in her life, having to be treated any way that will be apt to the situation.


Others may say that war is a benefactor to children’s maturing process. War can bring lots of helpful lessons to youth as they grow up. Without needing instruction, children would perform well and have good manners from the experience and influenced gained from the war. More efficiency would appear in their work anywhere they go, and children would be able to adapt quickly to tough situations, improving their ability to solve problems.


Despite the fact that living in a period of war gives life lessons to children, it takes away the childhood and purity given to youth. By learning bits of information about the war, watching friends and family get hurt and die, is not a pleasant memory that will remain. Death is a tragic concept that cannot be accepted even by some adults. If people of matured age are not able to handle death, it will be much harder for children to do it. For example, in chapter seventeen of the book, after the war is over, it is revealed to Annemarie how and why her sister Lise died. Dealing with the death of a sibling, especially because she was killed so violently, the adults had to hide from Annemarie until the end of the war, so that everyone has time to heal all of the scars received during the war.


Ultimately, future generations would succeed if a period of chaos did not begin their lives. Conflicts with governments lead to war, which leads to confusion in one’s life and takes away children’s purity. Annemarie, being treated as an adult in tough circumstances and as a child when it is befitting makes her much more complicated and disturbs the maturation of herself. Furthermore, when she realizes the reason of her sister’s death and how it was done, it leaves scars and memories that are unforgettable to any child. To wrap up any loose ends, these are the reasons why growing and maturing at a period of chaos confuses one and his/her surroundings. 


*** Number the Stars 을 벌써 다 읽으셨다구요? 또 다른 뉴베리 수상작에 도전하시겠습니까?

     그럼 다음 책으로, 엄마찾아 삼만리 긴 여정을 떠난 13살 소녀의 이야기 'Walk Two Moons' 는 어떠세요?


@라이프롱 잉글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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