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북리뷰] Flowers for Algernon(앨저넌에게 꽃을)

영어 북리뷰 2015.03.15 17:25

캘리포니아 얼바인 랜쵸 중학교 8학년에 재학중인 수정이네 영어반, 3학기에 들어서자마자 영어선생님이 택한 책은 바로 '앨저넌에게 꽃을' 이라는 책이란다. 



Flowers for Algernon 은 작가 Daniel Keyes 의 공상과학 단편소설로 1958년 쓰여졌고 The Magazine of Fantasy & Science Fiction 에 1959년 출판되었으며 1960년 Hugo Award for Best Short Story 를 수상하였다. 1966년 소설로 출간되어 Nebula Award for Best Novel 을 수상하였다.


책 개요

제목의 주인공 Algernon은 인공감미료로 지능을 높이는 수술에 들어간 실험용 쥐이다. 이 이야기는 인간으로써 이 수술을 처음 받은 Charlie Gordon 에 의해 쓰여진 경과보고서의 시리즈인데 정신장애 치료와 같은 많은 다른 윤리적, 도덕적 주제를 다루며 감동을 주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의 도서관에서 철수할 위기에 매번 놓이기도 했던 이 책은 가끔 학교에서 가르치기도 하며 텔레비젼, 극장, 라디오에서도 성공적으로 채택되기도 하였으며 Charly 라는 아카데미 수상작 영화로 태어나기도 하였다. 


장르 : 공상과학(Science Fiction)


출판연도: 단편-1959년 4월 / 소설-1966년 3월


출판사: Harcourt, Brace & World


총 페이지수: 274 페이지


ISBN: 0-15-131510-8


권장학년: 8학년~10학년


주제: 도전과 장애극복, 생명공학, 과학실험, 친구와 우정, 로맨스


작가


Daniel Keyes (August 9, 1927 – June 15, 2014) 는 휴고상 수상작 단편 및 네뷸라 수상작 소설 'Flowers for Algernon' 로 유명한 미국 작가로 뉴욕 브룩클린 태생이며 2000년 미국 공상과학 작가들에 의해 작가 명예상도 수상하였다. 


줄거리

이야기는 공장 관리인으로 일하는 아이큐 68의 정신지체 장애인인 주인공 찰리 고든이 지능을 높이기 위한 수술 기술을 테스트하는 실험에 테스트 대상으로 선택되면서 그가 제출하는 보고서를 통해 시작된다. 그 기술은 실험쥐인 앨저넌을 통해 이미 성공적으로 검증된 바가 있었고 이어 이 수술은 찰리에게도 성공하여 그의 아이큐는 세 배가 되었다. 찰리는 자신의 전 선생님인 키니언 선생님과 사랑에 빠지나 그의 지능이 급속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선생님을 지적으로 뛰어넘게 되면서 더 이상 좋은 관계를 지속하지 못하게 된다. 그는 또한 친구라고 생각했던 공장의 동료들이 자신을 놀잇감으로 대할 수 있었을 때에만 같이 어울리게 해주었었던 것을 깨닫게 된다. 그의 새로운 지능으로 인해 그의 동료들은 겁을 먹고 그를 해고하라는 진정서를 만들게까지 되며 그 사실을 알게 된 찰리는 직장을 그만둔다. 찰리의 지능이 최고에 다다랐을 때 앨저넌의 지능이 갑자기 떨어지며 그동안 상승했던 지능과 정신연령을 순식간에 잃어 바로 죽게 되어 찰리를 실험했던 연구실 뒤 뜰에 있는 치즈 상자에 묻히게 된다. 찰리는 그의 지능도 일시적임을 알게되고 앨저넌-고든 효과라는 그 실험의 약점의 원인을 연구하게 된다. 찰리가 그 실험을 막 완료하게 되었을 때 그의 지능은 급격히 감소하게 되어 실험 전보다도 더 낮은 지능의 상태가 되어버린다. 그는 그의 지식과 읽고 쓰는 능력을 잃어가면서 고통을 느끼게 된다. 다시 공장 관리인 일을 하기위해 노력하며 정상적으로 되고자 하나 그의 동료들과 집주인 여자, 키니언 선생님의 동정을 견디지 못하고 찰리는 뉴욕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가려는 계획을 세운다. 찰리의 마지막 소망은 그저 자신이 없어도 누군가가 앨저넌의 무덤에 꽃을 놓아주길 바랄 뿐이다


등장인물

Charlie Gordon:  주인공이자  Flowers for Algernon  이야기 안에 등장하는 실험 보고서의 작가.  찰리는 뉴욕에 거주하는 정신지체 장애를 가진  32세의 남자이다. 소설 초반에 그는 도너스 베이커리에서 수위이자 배달원으로 일한다. 찰리는 그의 상냥함과 성실함, 그리고 어린시절의 부적응의 감정과 더불어 정신지체장애인들이 듣는 앨리스 키니언의 문학반에서 그를 가장 열심히 하는 학생이 된다. 

Alice Kinnian: 정신지체 성인들을 위한 Beekman College Center 의 선생님. 앨리스는 처음에 찰리의 동기에 감동받아 그를 실험적 수술에 추천하였다. 찰리에게 시술한 과학자들 그룹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찰리를 걱정하는 팀의 비공식적인 한 멤버로 행동한다. 그녀는 지적인 추구에 관심이 있었지만 궁극적으로는 감정에 더 동기부여가 된다. 앨리스는 찰리가 잠시 사랑의 감정을 가졌던 단 한 명의 여자이다.

Professor Harold Nemur: 찰리의 지능을 높이는 실험을 책임지고 있는 과학자로 오만하고 일밖에 모르는 니머교수는 찰리를 인간이라기 보단 실험실의 동물처럼 취급한다. 그는 정신지체 환자인 찰리가 마치 사람이 아닌 것처럼 자신이 만들어 낸 존재라고 칭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자신보다 자신의 직업에 더 집착하는 부인에게 시달리게 된다.

Dr. Strauss: 신경정신과 전문의로 찰리의 지능을 올리는 실험을 행하며 그 실험에서 니머 교수의 파트너이다. 스트라우스 박사는 수술 후에 찰리와 치료요법을 시행한다. 니머교수와는 달리 스트라우스 박사는 찰리의 감정적 변화에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쓴다. 

Burt Selden: 실험에서 스트라우스 박사와 니머교수의 조수로 논문을 쓰고 있는 친절한 대학원생이다. 버트는 찰리와 앨저넌의 실험을 감독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는 찰리를 Beekman College 의 교직원들과 학생들에게 소개시킨다. 

Algernon: 찰리가 후에 자원하여 받는 지능향상 수술의 첫번째 성공적이 사례가 된 흰 실험쥐이다. 그 수술은 앨저넌을 보통 생쥐보다 세 배나 더 지능이 높게 만들어 앨저넌은 복잡한 퍼즐도 풀 수 있게 되었다. 

Fay Lillman: 찰리와 같은 아파트에 사는 이웃으로 과학협의회에서 도망친 후 이사를 들어왔다.  페이는 과거에 음주가무에 능했던 매력적이고 자유분방한 아가씨이다. 그녀는 찰리의 배경을 전혀 모른채 잠시 사귀게 된다. 

Rose Gordon: 찰리의 정신지체를 몹시 수치스러워하는 군림적인 찰리의 엄마, 찰리의 어린시절 로즈는 찰리가 비정상임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로즈는 결국 노마라는 자신의 에너지를 모두 집중해야 했던 딸을 얻었다. 


수정이의 북리뷰 동영상


"Flowers For Algernon" Activities 자료

☞☞또 다른 "Flowers For Algernon" Activities 자료

* 원작 Flowers for Algernon 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Charly" 정보 링크


*** Flowers for Algernon 과 같은 작품성있는 원서에 다시 도전하시겠다구요? 

     다음 책으로, 오래전에 헤어진 얼굴도 모르는 아버지를 찾아 떠나는 고아 흑인소년 여정을 그린 "Bud, Not Buddy" 는 어떠세요?


@라이프롱 잉글리쉬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Like) 를 꼬~옥 눌러주셔요~ 감사합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