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ale of Two Cities (두 도시 이야기) 북리뷰

영어 북리뷰 2016.05.01 18:20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 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기 직전부터 일어나는 동안 런던과 파리를 배경으로 쓰여졌다. 이 소설은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 수년동안 이어진 프랑스 귀족층에 의해 사기가 저하된 프랑스 소작농의 역경 및 혁명 초기에 이전 귀족층을 향해 혁명가들이 보인 야만성과 함께 같은 시기 런던의 많은 비호의적인 사회적 유사점 묘사하고 있다. 작가는 이를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몇 주요 인물들의 삶으로 표현하였다. 


"프랑스 혁명"을 말할 때 우리에게 몇가지 떠오르는 이름이 있다. 'Marie Antoinette' 왕비, 'The Bastille' 감옥, The Guillotine-단두대, 그리고 A Tale of Two Cities


참 아이러니하게도 런던의 약자들의 업적에 대한 이야기를 쓰느라 자신의 생애를 바친 찰스 디킨스는 또한 프랑스 혁명와 같은 의미의 공공의 상상력을 구체화시킨 소설 또한 썼다.

Thomas Carlyle  'History of the French Revolution' 과 함께 Charles Dickens 의 소설은 시대를 거쳐 독자들이 현대사의 중심이 되는 사건들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주인공 Charles Darnay 와 Sydney Carton이 역사책 속으로는 사라졌을지도 모르나 우리의 문화적 기억속에는 프랑스 혁명의 주요 인물로서 확실히 각인이 되어있다. 

  • 권장학년: 9~12학년

  • 출판연도: 1859년

  • 장르: 역사극(Historical Drama)

  • 주제: 부활, 희생, 사회불평등, 계급갈등

  • 작가: Charles Dickens

영국작가이자 사회 비평가로 1812년 2월 Portsmouth 태생이며 1870년 6월에 사망했다. 그는 빅토리아 시대의 가장 위대한 소설가로 평가되며 살아생전 전대미문의 인기를 누렸으며 20세기 비평가들과 학자들에게 문학의 귀재임을 인정받았다. 디킨스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채무빚으로 감옥에 수감되자 학교를 그만두고 공장에서 일을 했다.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음에도 그는 20년간 주간 저널을 썼고 15권의 소설과 수백권의 단편, 논픽션 기사들을 쓰고 강연과 공연도 수없이 했으며 아동의 권리, 교육, 사회개혁 등에 관해 왕성하게 활동했다. 


등장인물 (Characters)

Charles Darnay(Charles St. Evrémonde) : 프랑스 귀족으로 태어난 Darnay는 자신의 집안이 프랑스 사회체제의 잔혹한 불평등과 관련되는 것을 참을 수가 없어 영국에 살기를 택한다. Darnay 는 속물이며 잔인한 삼촌 Marquis Evrémond 를 거부하며 덕망있는 모습을 내보인다. 그는 놀랍게도 Doctor Manette 에게 악명높은 Evrémond 가의 일원인 자신의 실제 신분을 밝히며  그 솔직함을 드러낸다.  이런 Darnay가 과연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고 투옥된 Gabelle 을 구하러 파리로 돌아갈 용기있는 결정을 할까? 

Sydney Carton : 총명하나 우울한 영국의 법정 변호사. 비록 처음엔 냉소적인 알콜중독자로 묘사되었지만 종국에는 이타적인 영웅이 된다. 

Lucie Manette : 이상적인 빅토리아 전 시대 모든 면에서 완벽한 여성이다.  Sydney Carton 과 Charles Darnay (결혼상대자) 두 남자에게 사랑을 한 몸에 받는 Dr. Manette 의 딸이다. 그녀는 바로 이 책 속의 제 2부에 나오는 "금실", 즉, 아버지와 가족들의 삶을 지탱하는 인물이다(어머니의 금발 때문에 붙여지기도 한 이름임).

Dr. Alexandre Manette : Lucie 의 아버지, 바스티유 감옥에서 18년 복역함. Sydney Carton 이 죽고 12년 후 죽게 된다. 

Monsieur Ernest Defarge : 프랑스 와인 가게의 주인이자 자크리 혁명의 리더, Madame Defarge 의 남편, 젊은 시절 Dr. Manette 의 수하였다. 혁명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서 그는 다른 혁명가들과 달리 혁명을 숭고한 대의로 받아들인다. 

Madame Therese Defarge : 복수심에 불타는 여자 혁명가로 소설 속에서는 주인공의 적대인물이다. 그녀는 자신의 소농 가족이 어린시절 귀족에게 당한 학대로 인해 일부에선 남편인 Ernest 보다 더 극도로 살기등등한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Jacques One, Two, and Three : Ernest Defarge 의 혁명 동지들, 특히 Jacques Three는 가장 잔인하며 혁명 재판소의 배심원으로 복역한다. 

The Vengeance : Madame Defarge 가 그녀의 그림자라 칭하는 동지이자 Saint Antoine 의 여성혁명가들의 자매부 일원인 중위로 혁명 열성분자이다. (많은 프랑스 남자나 여자들이 혁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들의 이름을 바꾸었다. 

The Mender of Roads : Defarge 가를 도와 후에 목재 톱질꾼으로 일하는 소작농

Jarvis Lorry : 텔슨 은행의 나이든 매니저이자 Dr. Manette 의 절친한 친구. Manette 가의 재산관리인이자 후견인이 된다. 

Miss Pross : Lucie Manette가 10살때 부터 돌봐온 가정교사로 Lucie 와 영국에 열렬하게 충직한 사람이다. 

Marquis St. Evrémonde (후작 에브레몽드): Charles Darnay의 잔인한 삼촌으로  "the Elder" 가 죽었을 때 "The Younger" 라는 칭호를 받았다. 자신의 권력의 남용에 규제를 가해온 애통함이 개혁을 불러와 후작은 암살될 당시 궁중에서 눈밖에 났다. 


줄거리(Summary)

1775년 귀족들의 만행으로 처참해진 농민들은 혁명을 일으키게 된다. 이야기는 Mr. Javis Lorry는 Lucie Manette를 만나러 도버로 여행을 떠남으로 시작된다. 그는 그녀에게 최근 바스티유 감옥에서 풀려난 아버지인 Dr. Manette를 만나러 파리에 데려가 주겠다고 한다. 출소후 정신이 온전치 못한채 Defarges 가의 와인가게에서 지내던  Dr. Manette 는 딸인 Lucie 를 다시 만나 기운을 차리고 런던으로 돌아오게 된다. 5년후, Charles Darnay는 미국 혁명 발발시 프랑스인과 미국인들에게 영국의 비밀을 제공한 반역죄로 기소되어 런던에서 심리를 받게 된다. 놀랍게도 Charles Darnay 를 닮은 Sydney Carton 의 극적인 변호로 Charles Darnay 는 무죄를 선고 받는다. Charles Darnay, Sydney Carton, 그리고 또 다른 변호사 Mr. Stryver 모두 가녀린 Lucie Manette 와 사랑에 빠진다. 세 남자 모두가 구애를 했지만 그녀는 Charles Darnay 와 결혼한다. Sydney Carton 은 홀로 그녀를 찾아가 댓가없이 사랑하는 그녀를 위해 무엇이든 하리라 맹세한다. 

Darnay는 결혼식날 아침 Dr. Manette에게 자신이 작위를 버린 프랑스 귀족임을 실토한다. 프랑스에선 Darnay의 삼촌인 Monseigneur 가 프랑스 농민들에게 저지른 죄의 댓가로 자신의 침상에서 살해를 당한다. 이에 Darnay는 귀족의 작위를 물려받을 다음 상속자가 되나 그는 Dr. Manette 외에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다. Gabelle 또한 투옥되자 Darnay는 파리로 돌아가나 그는 귀족이자 망명자로 체포된다. (~중략~)


수정이 북리뷰 동영상



* "A Tale of Two Cities" 줄거리 애니메이션 보러가기  Shmoop

* "A Tale of Two Cities" Quiz 풀어보기 Sparknotes

* "A Tale of Two Cities" Lesson Plan ReadWriteThink

@라이프롱 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