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연의 맘글리쉬] How do I get to the bank? (길찾기 영어 놀이수업)

맘글리쉬/대교 미즈코치 2009.01.31 07:00
이번호에서는 길을 찾아갈 때 사용하는 영어 표현을 익히는 놀이영어 수업을 소개합니다.  이번 수업에도 저의 딸 기수정(9)과 참가 어린이 신민재(8)군이 참가해 길찾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표현과 어휘를 익혔습니다.  이우연의 맘글리시 연재에 들어가는 모든 사진은 연출이 아니라 실제 수업 과정을 촬영한 것입니다.

<How do I get to the bank?>
  • 대상: 5세 ~ 초등학교 2학년
  • 교육목표: 아이와 함께 주요 건물, 도로를 직접 만들고 길 찾기를 할 때 사용하는 영어 표현을 배운다.
  • 놀이에 사용하는 문장표현
    • What's this? / It's a(an) __________.
    • Where is the __________?
    • It's in front of (at the back of, next to, across from) the __________.
    • How can I get to __________?
    • Go straight.  Turn right(left).  Go up(down) the street for __________. block(s).
    • It's on the right(left).
    • Walk across the crosswalk.  Cross the street at the green light.  Stop at the red light.             
  • 놀이에 사용하는 단어
    • school, bank, supermarket, church, police station, bakery
  • 준비물: 상자, 검정색지(4절지) 12장, 흰색 테이프, 장난감 자동차





1. Warm-up: 아이 흥미 유발하기
1-1. 영어표현
<The wheels on the bus> 노래: 교통수단인 버스와 관련된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수업을 시작한다.
<TPR> 활동: Total Physical Response 전신반응교수법: 직접 행동을 하면서 영어를 익히는 방법에 사용하는 문장
올라가라: go up
내려가라: go down
직진해라: go straight
되돌아가라: go back
멈춰라: stop
오른쪽으로 걸어가라: walk to the right
왼쪽으로 걸어라가: walk to the left
우회전하라: turn right
좌회전하라: turn left
길을 건너라: cross the street

1-2. 해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엄마는 아이에게 오늘 날씨를 언급하면서 아이 컨디션을 살핀다.  엄마가 'How's the weather, today?'하고 물으면, 아이는 'It's sunny!', 'It's rainy!', 'It's windy!'라고 대답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나서 'The Wheels On the Bus'노래를 율동과 함께 부르면서 수업을 시작한다.  그 다음 엄마와 아이가 몸으로 가차를 만들어 방향놀이를 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엄마와 아이가 함께 'All aboard, here we go!'라고 외친 뒤에 기차 소리를 내며 출발한다.
B. TPR 표현 중 'Go straight, Go back, Go up, Go down, Stop, Walk to the right, Walk to the left, Cross the street' 등을 말하며 천천히 움직인다.
C. 엄마의 표현이나 동작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따라 하도록 유도한다.
D. 기차놀이 후, 엄마와 아이가 마주 보고 TPR 활동에 사용하는 문장을 동작과 함께 하나씩 반복한다.  이 과정을 통해 엄마는 아이에게 길 찾기에 관련된 표현들을 하나씩 가르친다.  5~10분 정도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다가, 그 후엔 엄마가 위에 있는 영어표현을 말해주고 아이는 엄마 말을 따라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아이가 맞게 행동하면 크게 칭찬해 아이의 흥을 돋군다.


2. Asking & Giving Directions: 묻고 답하기
2-1. 영어표현
What's this? / It's a(an) __________.
Where is the __________? / It's in front of (at the back of, next to, across from) the __________.
How do I get to __________?
Go straight.  Turn right(left).  Go up(down) the street for __________. block(s).
It's on the right(left). It's a at the corner of  __________ and __________ street.
Stop at the red light.

2-2. 해설
엄마는 아이와 함께 검정색지를 이용해 도로를, 상자를 이용해 건물을 만들면서 하나씩 'What's this?'하고 묻고, 아이는 'It's a __________.'라고 대답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면서 건물 이름을 익힌다.
도로 위에 있는 건물의 위치를 묻는 질문을 던져보다.  'Where is the bakery?'하고 물으면, 'It's next to the supermarket.' 또는 'It's across from the school.'하고 대답할 수 있도록 한다.
직접 만든 신호등과 장난감 자동차를 도로에 놓고 아이와 자동차 놀이를 하면서 위의 주요 문장들을 영어로 질문하고 대답하도록 한다.(아이가 대답하지 못할 때는 엄마가 자동차를 움직여 가면 길을 찾아가는 표현을 재미있게 시범 보인다.)  예를 들어, 엄마가 'How do I get to the church?'하고 물으면 아이는 자동차를 움직이면서 'Go straight for two blocks and turn right on the Park Street.'라고 말할 수 있게 한다.
그 다음엔 엄마와 아이가 직접 만든 도로 위를 걸으면서 영어 표현을 (익숙해 질 때까지) 연습한다.  예를들어, 'How do I get to the bank?'하고 물으면 'Walk up to the street for one block and walk across the crosswalk.' 'Then, walk down the street for two blocks.', 'It's on your right.' 등으로 말하면서 영어 표현에 맞는 행동을 한다.

3. Show & Tell: 보고 말하기로 마무리
3-1. 영어표현
What's this? / It's a(an) __________.
Where is the __________? / It's in front of (at the back of, next to, across from) the __________.
How do I get to __________?
Go straight.  Turn right(left).  Go up(down) the street for __________. block(s).
It's on the right(left). It's a at the corner of  __________ and __________ street.
Walk across the crosswalk.  Cross the street at the green light.  Stop at the red light.  

3-2. 해설
엄마가 아이와 함께 도로 위를 걸어가며 길 찾기에 관한 표현들을 충분히 익혔다면, 아이가 혼자 길 찾기를 해보도록 유도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엄마가 길 찾는 표현을 말하면 아이가 직접 혼자 길을 찾는다.
예를 들어, 엄마가 'Go stright the streeet for one block and turn left on Main Street.  Then, go down the street for two blocks.  It's on your left next to the bakery.  Where is is?' 하고 질문을 하면 아이는 'It's the supermarket.'하고 말한다.
B. 듣고 찾아가는 활동에 익숙해지면, 엄마가 '길을 찾는 사람' 역할을 하고 , 아이는 '길을 가르쳐 주는 사람' 역할을 하면서 지금까지 배운 영어표현을 반복한다.
엄마가 'How do I get to the supermarket?'하고 물으면 아이는 (위 A의 표현방식으로) 대답하면 된다.
도로와 건물을 사진과 같이 크게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면 검정색지(4절지)에 흰색 테이프를 붙여서 도로를 만들고, 장난감 자동차나 사람 모양의 종이 인형을 이용해 손으로 움직이면서 위의 표현들을 연습한다.
마무리 할 때는 놀이수업 과정을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찍어두고, 이를 수시로 보여주면 아이에게 성취감과 학습 동기를 심어줄 수 있다.


  • 놀이영어 수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원칙
    • Do: 놀이영어 후엔 주제와 관련한 다른 도구를 활용해 본다.  매번 놀이영어 활동을 하고 나서 주제와 관련한 동화나 비디오, 장난감 등을 다양하게 접하게 해 준다면 다음 놀이영어를 할 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 Don't: 수업 내용과 아이 수준에 맞지 않는 책이나 교구는 구입하지 않는다.  아이가 한 번도 접하지 않은 내용의 책이나 수준에 맞지 않는 교구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부담감만 주거나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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