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 TEFL 소개

요리 영어 & 기타/유씨얼바인 테플 2009.02.11 07:06


쥔장 Sherry 가 2009년 1~6월에 이수했던 UCI 의 ACP TEFL Winter & Spring 프로그램에 관해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UCI TEFL 홈페이지 ☞  http://extension.uci.edu/international/certificates/tefl.aspx


UCI(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의 TEFL(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에 관한 프로그램 설명이나 정보는 홈페이지인 http://extension.uci.edu/international/certificates/tefl.aspx 에 들어가서 보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측에 PDF 파일로 만들어진 Download 되는 ECI brochure와 Enrollment Form 을 받아 꼭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TESOL 이라고 부르는 과정이 여기 UCI에서는 TEFL입니다. 또한 UCI 에서는 미국인들(자국인)을 위한 9개월 야간 과정의 TEFL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6개월 과정인 UCI TEFL은 ACP(Accelerated Certificate Program) 중 하나여서 이 곳에서는 ACP TEFL이라고 부릅니다.  학비(Tuition)는 2009년 부터 $7,500으로 올랐답니다.  홈페이지에는 안나왔지만 추가 경비로 Student Service fee가 $ 350 또, 한국에서 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온다면 필수적으로 UCI Health Insurance를 $700 /6mths에 들어야 합니다.  모든 비용은 현금 또는 신용 카드로 지불 가능하며 학기 시작 후 2주 지나서 까지 지불하면 됩니다.  

자격요건은 최소 71점의 iBT TOEFL 이나 530점의 PBT TOEFL 또는 710점의 TOEIC 점수가 요구됩니다.  또한 영어 교육자가 되기 위한 자격 코스이므로 영어 인터뷰 정도의 실력은 기본입니다.  TOEFL 점수가 있어서 UCI에서 I-20를 받았다 할 지라도 미국 대사관에서 영어 인터뷰의 여부에 따라 비자가 나올수도 있고 안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Sherry는 시간이 없어 TOEFL 시험을 보지 못해서 Assistant Director인 Kelly L. Oto에게 이력서와 지원동기나 자기소개등의 Essays를 써서 보내고 Interview 을 신청했습니다. 그랬더니 몇일 만에 Program Representative가 인터뷰를 하자고 전화가 왔습니다.  이력서와 Essays에 있는 그대로 묻는 말에 대답을 했고 10분 만에 인터뷰가 끝나 그 자리에서 I-20를 보내주겠다는 구두 합격 통지를 받았었어요. 비교적 간단하더군요. 

막상 와서 수업을 해보고 느낀 점은 공부도 좋지만 오랜 경험을 가진 UCI TEFL의 강사진과 최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 그 외에 Volunteering Job 이나 Activity Club 등이 많아서 미국인들과의 만남이나 영어 배울 기회는 도처에 깔려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규 코스는 일 년에 1월과 6월 두 번 개강하고 Intensive Course 가 1월에, 또한 Fall & Winter 코스가 추가되었는데 신청 기간 두 달 전에는 준비하셔야 합니다.혹시 TOEFL 점수가 없으신 분은 (회화는 당연히 필수) Program Representative 에게 직접 전화 (949) 824-9951 하시던지,  이메일(rdupuy@uci.edu)을 써서  이력서와 에세이 보내시고 interview 신청한다고 해보십시오.  생각보다 까다롭진 않을 겁니다. 

지원서에 보면 나와 있지만 본인이 작성한 에세이를 보내시려면 1. 본인의 교육 배경 2. 직장 경력 및 자원 봉사 경험 3. 왜 TEFL 자격증을 따려고 하는지 4. 이 자격증으로 본인의 미래 경력 성취에 어떠한 도움이 되게할지 등을 성의껏 써서 보내셔야 합니다.  인터뷰 때도 거의 같은 질문을 받게 됩니다.

6개월동안의 TEFL 수업장면을 엿보고 싶다면 아래의 UCI TEFL 2009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죠~



기타 UCI TEFL 자격증 이수 프로그램에 관한 궁금한 점이나 얼바인 생활에 관한 문의는 sherrylee@lifelongenglish.com 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Trackbacks 0 : Comments 9
  1. BlogIcon amelia 2009.09.19 22:50 신고 수정/삭제 답변

    이번겨울학기 지원해서..가는 학생이예요 .
    ㅜㅜ 이번학기부터 에세이도 첨가해야 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09.09.20 15:07 신고 수정/삭제

      제가 알기로 지원서에 나와 있는 Essays 라고 하는 부분에는 자기 소개와 지원동기, 그리고 TEFL 공부 후의 계획등에 대해 한 장 정도로 정리해서 쓰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2. Ash:) 2009.12.15 20:38 신고 수정/삭제 답변

    안녕하세요. 전 지금 켈리포니아 대학교 2학년인데요. 이번 겨울에 TEFL을 들을까생각중이에요. 혹시 TEFL수업이 학과공부랑 병행할수있는건가요? 실례지만 TEFL 스케쥴 아직 가지고계신가요? 수업이 언제언제있는지에 대한 수업스케쥴이 홈페이지에 안나와있더라구요.

    •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09.12.16 20:54 신고 수정/삭제

      Ash:) 님! UCI TEFL 은 학기 시작해서 스케줄을 공개하므로 그전엔 알수가 없답니다. 보통 오전 9시 시작 또는 10시반 시작, 오후 3시나 4시 전에 다 끝난답니다. 제 블로그 중 UCI TEFL 부분 찾아다니다 보시면 2009년 제가 다닐 당시의 시간표 만들어놓은 것 있으니 참고하심 되구요.

  3. Ash:) 2009.12.17 02:14 신고 수정/삭제 답변

    답변감사합니다:) 근데요.. 혹시 테플을 공부할때 시간을 얼마나 투자해야 하나요? 예를들어 숙제같은경우..양이 방대한가요? 다른일을 하면서 TEFL을 병행하는게 가능한 일인가요? 또 처음에 가면 Placement Test같은 것을 본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써놓고보니 질문이 너무 많네요. 죄송해요. 학교측에 메일을 보냈는데 답변이 없어서요.

  4. hooo 2010.12.19 23:53 신고 수정/삭제 답변

    안녕하세요
    전 지금 캘리포니아에서 재학중인4학년인데요
    UCI에서 TEFL, TESL, ACP TEFL을 할지 고민이에요.
    제가 셋중하나 따서 한국에서 영어교사쪽으로 일을하고싶은데
    셋중 어느게 제일 한국에서 알아주는지요?

    •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0.12.20 09:00 신고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한국에서 이미 TEFL이나 TESL은 영어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자격증처럼 인식되고 있습니다. 보통 권위있는 대학의 프로그램이면 더 인정(?)해주는 분위기이죠. UCI 는 짧은 기간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도 인기가 많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을 위해서 세 개중 가장 기간이 길고 수업시간이 많은 프로그램을 택하세요.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럼, 화이팅 하시구요!

  5. hooo 2010.12.23 01:43 신고 수정/삭제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해주셔서!수업시간이 많은 프로그램을 하면 더 한국에서 알아주는건가요?

    •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0.12.23 20:13 신고 수정/삭제

      요새 영어선생님이나 영어강사하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누구나 TEFL/TESOL 자격증을 받아오기 때문에 거기서 또 얼마나 제대로 TEFL/TESOL 을 했는지 따지는 곳이 많습니다. 이력서를 보고 같은 조건이면 3개월이나 6개월보다는 1년이나 2년 석사를 한 사람을 더 알아주는 건 당연한 처사겠죠.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