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연의 맘글리쉬] 미국화폐, 미국동전을 이용한 셈과 시장 놀이영어

맘글리쉬/대교 미즈코치 2009.04.30 08:02

안녕하세요?  LifelongEnglish의  Sherry가 인사드립니다.  
제가 대교에서 발행되는 월간 교육전문지 '미즈코치'에서 '이우연의 맘글리시'를 진행한지 벌써 7개월이 되었습니다.  그 동안 엄마와 함께 하는 놀이영어라는 주제로 자녀의 영어교육을 손수 해결하고자 하는 많은 엄마들과 함께 하고자 했는데, 도움이 많이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달에 다룰 주제는 'How Much Is It?' 입니다.  수학을 영어로 배운다면 그야말로 일거양득이겠죠.  영어는 수학 등 다른 교과와 연계해서 통합적으로 익히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영어로 다른 교과를 익히는 '몰입식 교육'을 가정에서 한다는 것이 무리라고 생각하는 부모님이 많이 계실것입니다.  하지만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놀이영어는 미국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구성한 것으로 지난 편들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이번 수업은 저의 아들 기영무(초4)와 함께 하였습니다.

<How Much Is It?>
  • 교육대상: 초등학교 2학년 ~ 4학년
  • 교육목표: 화폐 단위를 익히고, 시장놀이를 하면서 관련 영어 표현을 배운다.
  • 놀이에 쓰이는 문장표현
    • 화폐단위: penny, nickel, dime, quarter(이상 동전), dollar(지폐)
    • 셈: How many __________s make a dollar? / __________ __________ make a dollar. 
    • How much are __________ pennies and __________ nickel? 
    • __________ cents and __________ cents are __________ cents.
    • 시장놀이: shopkeeper(가게주인), customer(손님)
    • May I help you? / Can I have a __________?
    • Which one do you want? / A __________ one, please.
    • How much is it?
  • 준비물: 미국 동전(penny, nickel, dime, quarter) 각 10개씩, 지폐(1 dollar) 5장, 동전 카드, 셈 카드




1. Warm-up(흥미유발하기)



1-1. 미국 동전 4가지(penny, nickel, dime, quarter)를 늘어놓고, 아이에게 각 동전의 이름과 값어치를 맞춰보게 한다.
Ex) 엄마: Guess which one costs one cent!
      아이: Penny를 들어 보인다.
      엄마: Good job!  Yes, that's a penny
(이렇게 칭찬한 후엔 1센트 동전의 이름은 'penny'라고 알려준다)

1-2. 같은 방법으로, 5¢ = nickel, 10¢ = dime, 25¢= quarter임을 익힌다.
미국 동전과 화폐의 이름과 값어치를 완전히 익힐 때까지 반복한다.









동전 정렬 게임
미국 동전(penny, nickel, dime, quarter)과 지폐(1dollar)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각 돈의 값어치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가령, 1 dollar는 100 pennies(=cents), 20 nickels, 10 dimes, 4 quarters 등과 같음을 이해하게 한다.

Memory Game
엄마가 동전을 섞으면서 아이 눈을 감게 한다.  그 사이 엄마는 동전 하나를 손 안에 숨긴다.  그리고 아이에게 'What's missing?'하고 묻는다.  아이는 눈을 뜨고 남은 동전을 보면서 엄마가 숨긴 동전을 맞힌다.

Matching Game
'P'(=penny), 'N'(=nickel), 'D'(=dime), 'Q'(=quater), '1¢', '5¢', '10¢', '25¢' 등 8장의 동전 카드를 만든다.  모든 카드를 뒤집어 놓는다ㅏ.  엄마와 아이가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두 장의 카드를 뽑는다.  서로 일치하는 카드를 뽑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가령 'D'와 '10¢'를 뽑았다면 다음과 같이 큰 소리로 얘기하고 카드를 가져간다.
Ex) 'Dime' and 'Ten cents' are the match!






2. Addition & Subtraction(셈 카드 게임)
화폐의 이름과 값어치를 익힌 후에는 '셈 카드'를 활용해 질문과 대답을 한다.  처음엔 엄마가 셈 카드를 제시하며 질문하고, 아이가 답하는 식으로 한다.  이에 익숙해지면 역할을 바꿔서 아이가 셈 카드로 질문하고, 엄마가 답한다.

2-1. 동전들의 합과 차를 구하는 식이 들어간 셈 카드를 아래 그림과 같이 만든다.  엄마가 카드에 적혀 있는 문제를 불러준다.
Ex) 엄마: How much are three pennis and one nickel?


2-2. 아이는 엄마가 불러준 셈 카드 문제에 대한 답을 말한다.
Ex) Three cents and five cents are eight cents.



3. Give me 35 cents! 실제 돈으로 계산하기
셈 카드 놀이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이젠 실제 돈으로 단위를 좀 더 높여서 다양한 셈 놀이를 한다.

3-1. 엄마가 35센트를 만드는 방법(화폐의 조합)을 물을 때, 아이는 여러가지로 답할 수 있어야 한다.
Ex) 엄마: How do you make 35cents?
      아이: 5 pennies and 3 dimes / 1 quarter and 1 dime / 7 nickels / 5 pennies and 6 nickels / 1 dime,4 nickels and 5 pennies / .....

3-2. 액수를 점점 늘려가며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Ex) 엄마: Can you make $1.35?
      아이: 1 dollar, 1 quarter and 1 dime / 1 dollar, 3 dimes and 1 nickel / 5 quarters and 1 dime / .....

3-3. 아이가 답하기 힘들어 하면 아이에게 문제를 내게 하고, 엄마가 여러 방법으로 맞히는 시범을 보여준다.  아이가 자신감을 회복한 후에 다시 문제를 푸는 기회를 준다.


4. Show & Tell 시장놀이(Market Play)
미국에서는 공용 주차장에 사람들이 모여서 중고품을 사고 파는 Flea Market(벼룩시장)이 열린다.  또 자기 집 앞마당에서 중고물품을 싼 값에 파는 Yard Sale이 열리기도 한다.

4-1. 시장 놀이를 해 보자.  장난감, 옷, 책, 신발, 액세서리 등을 준비해서 가격표(price tag)를 붙이고, 엄마와 아이가 가게 주인(shopkeeper)과 손님(customer) 역할을 한다.

Shopkeeper: May I help you?
Customer:    I want a robot.
Shopkeeper: Which one do you want?  A green one or a blue one?
Customer:    A blue one, please.  How much is it?
Shopkeeper: It is $1.80.
Customer:    Here is $2.00.
Shopkeeper: Here's 20 cents change.
Customer:    Thank you.  Have a nice day!
Shopkeeper: Thanks, bye.


4-2. 시장 놀이를 할 때는 미국 수학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Problem Solving 식 문제를 다음과 같이 내 볼 수도 있다.
Ex) 엄마: You bought a doll and 3 pennies at the market.  The doll was 70¢ and the pencil was 10¢ each.
              How much did they cost all together?
      아이: 1 dollar
아이가 힘들어하면 엄마가 함께 큰 소리로 세면서 도와줘도 좋다.  이를 여러 번 반복하면 아이 혼자서도 셈을 할 수 있게 된다.

4-3. 장바구니에 담아 온 물건을 하나씩 꺼내보며 다음과 같은 쇼핑목록(Shopping List)를 만들어 보자.




 

놀이영어 수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원칙

Do: 아이에게 '영어로 질문할 기회'를 주자.
몸이 아픈 아이에게 'How are you?'하고 물어도 'I'm fine, thank you'라고 답하는 경우가 있다.  단답형 대답을 '외운 대로'하는 것이다.  이런 아이에게 '영어로 질문해 보라'고 하면 머뭇거린다.  따라서 엄마와 아이는 질문하는 역할과 대답하는 역할을 서로 맞바꿔 가면서 놀이영어 수업을 해야 한다.

Don't: 영어로 셈하기가 어려울 것이란 편견은 버리자!
실생활과 연관된 '셈하기'나 '시장 놀이' 등 으로 실용적이고도 쉬운 학습을 할 수 있다.  돈이나 숫자의 기본 단위를 이해하고 몇 가지 간단한 표현을 익히면 영어로 셈을 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Like) 를 꼬~옥 눌러주셔요~ 감사합니다!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 쓰기